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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신교육사회학과 학문적 입장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지식사회학에 기반하여 지식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닌 사회구조가 그대로 반영된 사회적 산물이다. 따라서 사회의 모든 지식을 체계화한 교육과정 또한 보편적이면서 객관적인 것이 아닌 해당 사회의 불평등 구조가 그대로 반영될 수밖에 없다. 또한,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의 상호작용도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되어 교사가 자기 나름의 기준을 정하여 학생들을 분류하고 이에 따라 학생들을 대하게 되는데, 이러한 교사의 태도가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준다. 문제는 이러한 교사의 학생 분류 기준이 교육적 요인보다는 사회 경제적 요인에 기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 상류층 학생에 비하여 하류층 학생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서 기존의 교육과정과 학교 내적 과정을 당연시하지 않고 그 자체를 의심하고 분석하면서 이러한 기존의 교육과정이 지닌 사회적 의미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로 인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결과적으로 교육과정 사회학이 학문적으로 성립하게 되었다.
1.2. 신교육사회학의 대표적 이론과 주요 개념
신교육사회학의 대표적 이론과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Young은 지식이 사회구조를 통해 선정되거나 조직되는 사회적 구성물이라고 보았다. 이로 인해 계층화가 발생하고, 각 지식에 따라 사회적 평가와 보상이 달라진다. 이러한 교육과정 구조는 상류층 학생들만 높은 지위를 부여할 수 있는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함으로써 현재의 사회계층 구조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Bernstein은 교육과정의 조직원리가 사회질서의 기본원리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내면화된다고 보았다. 교육과정 분석에서 분류와 구조의 개념이 중요한데, 분류는 과목이나 전공 학과간의 구분 정도이고, 구조는 가르칠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의 구분, 계열성의 엄격성, 교사와 학생의 통제력 정도이다. 구조화가 강할수록 교사나 학생의 요구가 반영되기 어렵다.
교육과정 유형으로는 강한 분류와 강한 구조를 가진 집합형, 약한 분류와 강한 구조 또는 약한 분류와 약한 구조를 가진 통합형이 있다. 또한 교육과 생산이 분명히 구분되는 시기에는 교육의 자율성이 높지만, 교육과 생산의 구분이 불명확한 시기에는 교육이 경제적 구조에 예속되는 형태가 나타난다.
1.3. 노년기 학습의 가능성에 대한 관점
노년기 학습은 개인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통적으로 노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쇠퇴가 두드러지는 시기로 여겨졌으며, 학습 능력 또한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와 이론은 노년기에도 학습이 가능하며, 적절한 교육적 지원과 환경이 제공된다면 노인들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생리적 쇠퇴 관점은 노화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기능 저하로 인해 학습 능력이 감소한다고 본다. 이 관점에서는 노인들이 젊은 시절보다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