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1. 이론의 주요 내용
1.2.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1. 성격구조
2.2. 인식의 수준
2.3. 갈등, 성 및 공격 추동
2.4. 불안과 방어기제
2.5.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1. 신뢰 대 불신감(0-1세)
3.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1-3세)
3.3. 주도성대 죄의식(4-5세)
3.4. 근면성 대 열등감(6세-사춘기 이전)
3.5. 정체감 대 역할혼란(청소년기-20대 초반)
3.6. 친밀감대 고립(성인초기)
3.7. 생산성대 침체(장년기 중년기)
3.8. 통합(통정)대 절망(노년기)
4. 정신분석이론과 심리사회이론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1. 이론의 주요 내용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Jean Piaget)에 의해 창시된 이론으로,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서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하여 인지구조를 끊임없이 재구성하며 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해가며 발달한다고 본다.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변화의 과정으로, 도식(scheme)의 확장과정이라고 설명한다. 도식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상을 이해하는 틀로서,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도식이 계속 분화되고 더 복잡하게 발전하는데, 이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4단계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시하였는데,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른 4개의 사고 단계를 거쳐 비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이 차이가 있지만 순서는 일정하다고 말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능동적인 세계 탐구 과정과 인지구조의 발달을 잘 설명하고 있다.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연역적 사고로, 어떤 전제로부터 결론을 유도해낼 수 있는 사고이다. 예를 들어 속담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알 수 있다. 둘째, 조합적 추리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요인들을 골라내어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물감만을 주어 초록색을 만들어보라는 과제에서 조합적 추리가 가능한 아동은 노란색 물감과 파란색 물감을 활용하여 초록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처럼 형식적 조작기에는 구체적인 상황을 추월하여 추상적인 상상적 추론이 가능해진다.
1.2.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청소년은 구체적인 상황을 넘어 추상적이고 상상적인 추론이 가능하다. 이들은 자유, 존엄, 평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가설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면서 문제에 직면하면 모든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어떤 전제로부터 결론을 유도해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문제해결에 필요한 요인들을 골라내어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조합적 추리 능력도 갖추게 된다. 이와 같이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청소년들은 단순한 구체적 상황을 넘어 추상적이고 상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1. 성격구조
프로이드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드는 인간의 본능적이고 원시적인 욕구를 내포하고 있는 심리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이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용하며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자아는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성격의 의사결정 요소로, 이드의 욕구와 현실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는 사회규범과 규칙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와 행동을 한다. 초자아는 도덕성을 추구하는 성격의 요소로, 사회적 기준과 가치관을 내면화한 것이다. 이는 때로는 지나친 도덕적 요구를 하여 죄책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처럼 프로이드는 성격의 세 가지 구조가 상호작용하며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2.2. 인식의 수준
의식이란 특정 시점에 인식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전의식이란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인식의 표면 밑에 있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무의식은 의식적 인식이 어렵지만 행동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고, 기억, 욕구를 말한다. 프로이드는 아동기의 외상, 부모에 대한 감추어진 적대감, 억압된 성적 욕구 등이 무의식에 속한다고 보았다.
2.3. 갈등, 성 및 공격 추동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은 내적 갈등의 결과라고 보았다. 이드, 자아, 초자아의 내적 투쟁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다. 그중에서도 성적 및 공격충동에 대한 갈등이 더 강력하다.
첫째, 성과 공격성은 다른 기본적인 동기보다 더 복잡하고 사회적 통제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성적 및 공격적 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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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연의 마음백과 http://www.sangdam.kr/encycl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