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의 인지발달
1.1. 상징적 사고
상징적 사고는 전조작기(2~7세) 유아의 주요한 인지발달 특징이다. 유아는 상징적 사고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행동을 머릿속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가상 놀이, 상상 놀이,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블록을 자동차라고 상상하거나 부재중인 엄마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등의 행동이 상징적 사고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이처럼 상징적 사고는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머릿속에 떠올리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조작기 유아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이라 할 수 있다.
1.2. 자아중심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는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신의 관점에서만 사물을 바라보는 특성이다. 유아는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지만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예를 들어 숨바꼭질 놀이에서 자신은 숨었지만 상대방도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물이 담긴 컵을 다른 사람의 눈높이에서 보지 않고 자신이 보는 그대로 판단하여 더 많은 물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처럼 유아는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자아중심적 사고는 또래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극복되어 가며, 보다 객관적이고 타인 지향적인 사고로 발달하게 된다.
1.3. 물활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는 사물이나 자연현상에 생명과 의도를 부여하는 인지 특성이다. 유아는 인형의 배에서 사탕을 모두 꺼내면 인형이 배고파한다고 생각하므로 무생물에 생명과 의도를 부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유아기의 대표적인 인지 발달 특성 중 하나로, 아직 사물과 생물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계를 바라보는 자아중심적 사고의 결과이다. 물활론적 사고는 유아기 동안 점차 감소하지만 유아교육 활동에서 적절히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형극이나 동화 속 등장인물에 생명과 의도를 부여하여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상상력과 언어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나아가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기를 수 있다.
1.4. 직관적 사고
직관적 사고는 전조작기의 주된 특성 중 하나로, 유아가 사물을 본질보다는 직관적이고 지각적인 특성으로 판단하는 경향을 말한다.
유아는 보존개념, 위계관계 이해, 분류화, 서열화의 개념이 부족하여 단순히 겉모습만을 보고 판단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같은 수의 단추를 더 퍼지게 늘어놓으면 단추가 더 많다고 생각하거나, 넓은 컵에 있는 물을 좁은 컵으로 옮겨서 수위가 높아지면 수위를 보고 물이 더 많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처럼 유아는 내재하는 규칙이나 조작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판단에 그치게 된다.
이러한 직관적 사고는 수학적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줄 수 있지만,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도를 통해 점차 논리적이고 조작적인 사고로 발전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직관적 사고 수준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보존개념, 분류, 서열화 등 수학적 개념 발달을 도와줄 수 있다.
1.5. 실재론
사물이나 현상이 그 자체로 존재하며, 인간의 지각과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믿음이다. 유아는 자신의 실제 경험과 상반된 견해를 가진 경우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그 사물이나 현상이 실제로 그렇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꿈속에서 본 것이 현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꿈에서 본 것이 실재한다고 여기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유아는 자신이 지각하고 경험한 바에 따라 세계를 해석하려 하며, 실제 현상과 부합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믿음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실재론적 사고는 유아의 인지발달이 진전됨에 따라 점차 극복되지만, 어린 시절의 이러한 경험은 이후 성인기의 특성에도 일정 부분 반영될 수 있다. 주관적인 경험이나 믿음에 기반하여 세계를 바라보는 실재론적 사고는 유아기 발달단계의 전형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세상에 대한 초기 이해와 인식을 형성하게 되며, 점차적으로 객관적 사실과 더욱 부합하는 사고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1.6. 목적론적 사고
목적론적 사고는 유아가 사물이나 사건을 인위적 목적에 따라 해석하는 경향이다. 유아는 생물체를 인간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물 및 자연현상이 인간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존재한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구름이 비를 내리게 하는 목적은 식물이나 사람들을 위해서라고 생각하거나, 꽃이 아름답게 피는 이유는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라고 판단한다. 이는 유아의 자기중심적이고 인공론적 사고에서 비롯되며, 점차 논리적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극복된다. 목적론적 사고는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으로, 유아는 자신과 관련된 목적에 따라 세계를 해석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통해 유아는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지만, 실제 현상의 본질적 이유를 이해하는 데는 한계를 보인다.
2. 유아수학교육 관점에 따른 접근
2.1. 행동주의의 관점
2.1.1. 수학교육 내용
행동주의에서의 수학교육 내용은 수세기, 숫자쓰기, 구구단 암기와 연산, 기본 모양 암기가 주가 된다. 행동주의에서는 유아는 수동적 존재로 보며, 수학적 능력에 차이가 없는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고 본다. 따라서 외부의 자극, 보상 및 강화 여부에 따라 후천적으로 수학적 성취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여긴다.
인지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