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윤리 사례 비윤리적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윤리 개념과 중요성
1.1. 간호윤리의 정의와 특성
1.2.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 및 역할
1.3. 간호윤리 교육의 필요성
2.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2.1. 인간생명 관련 윤리적 딜레마
2.2. 대상자 관련 윤리적 딜레마
2.3. 전문직 업무 관련 윤리적 딜레마
2.4. 협력자 관련 윤리적 딜레마
3. 중환자실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3.1. 사망환자 간호 관련 윤리적 딜레마
3.2. 임종 환자 간호와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3.3. 무의미한 연명치료 관련 윤리적 딜레마
3.4. DNR 환자 간호 관련 윤리적 딜레마
3.5. 환자에 대한 위해사건 관련 윤리적 딜레마
4. 바람직한 간호윤리 교육 방안
4.1. 통합주의적 접근의 필요성
4.2. 윤리적 추론능력 함양 교육
4.3. 지향 가치의 내재화 교육
4.4. 역할 모델과 성찰을 통한 인성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윤리 개념과 중요성
1.1. 간호윤리의 정의와 특성
윤리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행위의 규범이며, 의료 윤리란 보건의료 종사자와 환자 모두의 관점에서 의료행위에 대두되는 도덕적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다. 간호윤리는 간호사의 의료행위에서의 대인관계와 간호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로, 간호사가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의사결정의 순간들은 개인의 윤리적 가치체계와 관련되어 결정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회복하고 고통을 완화시키는 기본책임을 가지며, 간호윤리의 확립은 임상간호사들이 간호활동과정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다양하며 이해가 상반되는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윤리적 가치관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다양한 문제들이 의료현장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간호사들은 전문직으로서, 인간으로서 윤리적 판단을 하게 되고 이것을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게 된다.
1.2.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 및 역할
간호사는 인도주의에 기초하여 인간을 돕는 것이 본질이며, 간호의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인본주의적이고 이타적인 윤리적 가치관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간호사는 인간의 건강을 다루는 전문직으로서 다른 어떤 직업보다도 윤리적 가치관이 중요하며, 간호 실천의 대상이 인간이기에 반드시 존중되고 지켜져야 할 절대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는 윤리적 가치관을 기본으로 삼아, 도덕적으로 옳은 것과 해야 할 것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간호업무행위를 선택해야 한다. 윤리적 가치관은 윤리적 행동을 이해하는 핵심으로 조직 내의 개인의 윤리적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중요한 예측인자이며 바람직한 윤리적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간호사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환자의 간호와 연결되고, 간호사의 행동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되어 간호실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윤리적 가치관은 개인의 인성특성, 환경 및 경험을 바탕으로 임상실무 및 교육 등을 통해 형성되며 윤리적 가치기준에서 판단할 때 타당한 것이 양질의 간호가 될 수 있으므로, 간호사는 윤리적 민감성을 가지고, 윤리적 이론과 원칙, 규칙 등에 따라 간호업무를 수행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반면 간호사들은 윤리적 민감성과 도덕적 추론 능력의 부족으로 의사결정의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결정을 내리기도 하며, 환자 개인의 요구나 바람직한 것 보다는 대부분 관행대로 의사결정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간호사의 결정은 결국 간호사의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쳐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들은 윤리와 관련된 스트레스와 도덕적 고통을 느끼며, 이로 인해 간호사들의 이직이나 건강 문제 그리고 소진 등이 증가하여 병원조직의 사회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환자 간호의 질적 저하와 간호전문직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1.3. 간호윤리 교육의 필요성
대학에서의 윤리교육이 강조되면서 간호윤리 교과목 강좌 개설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윤리교육에 대한 학점이 충분하지 않아서 대부분 윤리교육을 단순 강의식으로만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전달위주의 강의식 윤리 교육은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 행동의 이유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며 윤리적 상황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도덕적 사고를 통한 도덕적 행동을 이끌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시수로 인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윤리교육이 저학년에서 한 학기 16시간 이하의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져 복잡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의사결정 향상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윤리교육의 목적은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에 직면했을 때 딜레마 상황을 인지하고 도덕적 원리에 따라 윤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특히, 도덕성 발달은 단시간 내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습득되므로 앞으로 임상에 나아갈 간호대학생의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임상현장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상자에게 이익이 되는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식 교육만으로는 부족하여 최근 간호윤리교육에서는 역할극, 동영상, 사례분석, 토의, 조별토론 등이 혼합된 학습방법이 활용된다.
2.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2.1. 인간생명 관련 윤리적 딜레마
간호사들은 인간생명 영역에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한다. 장기매매, 임종환자와 안락사, 임신중절, 회복이 불가능한 환자의 생명에 대한 보호자의 포기, 생명존엄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많은 간호사들이 '회복이 불가능한 환자의 생명에 대한 보호자의 포기' 상황에서 가장 큰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한다.
또한 임상간호사들은 말기환자를 간호하는 상황에서 가장 빈번하게 윤리적 딜레마를 겪는다. 이는 마지막 생을 맞이하는 환자의 고통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동시에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야 하는 간호사의 역할에서 비롯된다.
특히 연명의료 중단 결정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이 큰데, 회복이 불가능한 환자의 연명치료를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치료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크다. 더불어 보호자와 환자 간 의견이 다를 경우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안락사와 관련하여서도 간호사들은 딜레마를 겪는다. 살해행위로 간주되는 적극적 안락사는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지만,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수동적 안락사를 선택해야 할지 여부에 대한 고민이 있다.
이처럼 간호사들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상황에서 윤리적인 대응이 요구되는데, 이는 매우 민감한 문제로서 간호사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이 깊이 관여되어 있어 딜레마를 겪게 된다.
2.2. 대상자 관련 윤리적 딜레마
대상자 영역에서 간호사들이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의 종류는 환자에게 질환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주지 않고 의사결정을 하도록 할 때, 말기환자에게 진실을 말해야 하는 상황, 생명 구조책과 신앙사이에서의 갈등, 환자의 사적인 문제에 대해 비밀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가 포함된다. 많은 연구들에서 환자에게 치료방법에 대한 선택권이나 의사결정권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윤리적 딜레마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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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인을 위한 연명의료결정 사례집, 대한중환자의학회
https://www.ksccm.org/modules/setting/subPageManager/user/core/view/67/casebook/inc/data/casebook.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