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BS 놀이의 반란 책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고전의 이해
1.2. 루소의 에밀
2. 본론
2.1. 제 1편: 출생에서 5세까지의 영. 유아기
2.2. 제 2편: 5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기
2.3. 제 3편-12세부터 15세 까지의 소년기
2.4. 루소-에밀의 시사점
2.5.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본인의 생각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의 이해는 교육 분야의 역사적인 고전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특히 루소의 에밀은 이러한 교육고전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루소는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중시하였고, 자연주의와 감각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아동의 가치와 잠재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아동 중심적 접근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후대의 교육 이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루소가 제시한 교육 이론과 방법론은 오늘날까지도 교육 현장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소의 에밀은 출생부터 결혼 이후까지의 인간 발달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 소년기에 대한 교육 내용을 상세히 다룬다. 루소는 각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방식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당시의 전통적인 교육관과 대비되는 혁신적인 접근이었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선한 본성과 자연스러운 발달을 중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과도한 지적 교육보다는 감각 교육과 자연스러운 놀이 활동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현대 교육에서도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1.2. 루소의 에밀
루소는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이에 적합한 양육 방법과 교수법을 고안해 내고, 자연주의, 감각 중심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어린이는 알맞은 놀이를 통해 경험을 얻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루소는 전통주의 교육관과 대립하면서도,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어린이를 그 자체로 존중해야 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여 교육해야 한다는 아동중심 교육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루소의 이론은 인간평등사상 및 인간존중사상, 그리고 아동중심사상을 잘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고, 이 이론은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등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루소의 에밀을 요약하면, 에밀은 출생부터 결혼 이후까지의 인간 발달과 관련된 교육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으로서, 출생에서 5세까지의 영유아기, 5세에서 12세까지의 아동기,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로 구분하여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제1편에서는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는 양육을 강조하였고, 제2편에서는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제3편에서는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자연과 사회·인간에 대한 유용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시기로 보고 지금까지의 소극적 교육에서 적극적 교육으로 전환하는 기점이 된다고 보았다.
루소의 교육 사상은 성선설, 자연성, 어린이의 권리 발견, 자연주의 교육, 소극적 교육,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관은 한국 뿐만 아닌 전세계에 교육과 아동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연주의 교육이 도입되었고, 열린교육이 시도되었으며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아동중심 교육이 증가하였다. 특히 보육현장에서는 교사의 ...
참고 자료
장자크루소, 김중현 역(2003). 에밀. 한길사:서울.
심성경, 조순옥, 이정숙, 이춘자 외 2명,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9
이은경,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13
윤애희, 김온기 외 7명,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창지사, 2003
강성화, 김경회, & 고선옥. (2022). 언어지도. 동문사.
이하원, 박희숙, & 원선아. (2022). 언어지도 제3판. 창지사.
성미영. (2022).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학지사.
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영유아발달 강의 교안, 2022
스포츠조선 사회, 장종호 기자, 2022-08-08
https://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22080*************3707&servicedate=20220808
창원대학교 대학원, 강재은, "코로나19를 경험한 교사들이 들려주는 영유아의 변화와 현장이야기." ,P86-P87,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