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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영화
1.2. 사회적 공감과 영화의 관계

2. 영화 마케팅의 이론적 접근
2.1.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2. 한국 영화 시장의 현황
2.3. 바이럴 마케팅의 최신 흐름과 경향

3. 영화 <기생충>의 마케팅 전략 분석
3.1. 기획 및 제작 단계
3.2. 마케팅 단계
3.3. 상영 및 배급 단계

4. 결론
4.1. 성공요인 분석
4.2. 향후 영화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영화

영화는 마케팅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생겨났는데, 특히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SNS상에서의 입소문은 영화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화사들도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개봉을 앞두고 예고편, 포스터 등을 통해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SNS상에서의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유도하는 전략이 성공적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관객들의 관람평과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영화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처럼 영화는 마케팅 수단으로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바이럴 마케팅의 활발한 활용을 통해 영화의 흥행성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2. 사회적 공감과 영화의 관계

사회적 공감과 영화의 관계이다. 영화는 사회적 공감을 일으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영화 속에 담긴 주제, 메시지, 인물, 사건 등은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이는 실제 사회에 대한 이해와 성찰로 이어진다. 영화는 다양한 계층, 세대, 문화권의 관객들에게 보편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특히 사회문제를 다루는 영화들은 관객들에게 해당 문제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나아가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에도 기여한다. 또한 영화는 관객들의 공감을 통해 개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이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즉, 영화는 관객과의 정서적 교감을 바탕으로 사회적 공감을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영화 마케팅의 이론적 접근
2.1.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이다. 영화를 홍보하는 측에서는 SNS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지만, 관객들의 자발적인 SNS 활동으로 인해 뜻하지 않은 성과를 거두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힘을 빌려 알리려는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부르며, 흔히 말하는 '파워 블로거'를 이용한 마케팅도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이다. 한국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입소문으로 퍼지는 효과가 크므로 연관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의 장악, 네이버 카페의 이용자로 가장한 컨텐츠 포스팅과 블로그, 지식인 포스팅, 그리고 입소문 마케팅의 핵심인 댓글 알바가 주를 이룬다. 그러나 현재 SNS가 활발해진만큼 인위적인 마케팅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광고들에 피로감을 느끼며 컨텐츠에 객관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는 영화 컨텐츠에서도 마찬가지로, 활발한 SNS 활동을 통해 영화의 전문가가 된 관객들은 영화에 대한 높은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진정한 바이럴 마케팅이란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효과를 가져오는 자연도달률을 높여 대중이 찾아보게끔 만드는 자생할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닐까 생각한다.


2.2. 한국 영화 시장의 현황

지난해 추석과 겨울 시즌에 선보인 한국 영화들이 줄줄이 흥행에 실패하면서 '한국영화 위기론'이 불거졌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위기까지는 아니더라도 한국 영화에 경고등이 켜진 것은 사실"이라며 갈수록 하향 평준화되어가는 영화에 걱정을 내비쳤다. 이런 상황 속, 올해 상반기 영화 <극한직업>과 <기생충>이 1000만 관객 영화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이어 역시 1000만명을 돌파하며 한국영화가 위기라는 시각은 잦아들기도 했다. '1000만 영화'가 상반기에 두 편이나 나온 덕에 ...


참고 자료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791&code=0303&trendType=CKOREA
영화시장 확대와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에도 ‘스크린 독과점’ 등 과제 산적해
https://www.yna.co.kr/view/AKR20190916156700005?input=1195m
다시 고개 드는 한국 영화 위기론…"볼만한 영화가 없다"
https://blog.naver.com/pb432/221549127088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기획의도 및 개봉날짜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9281050031&code=960100 ‘곽철용 열풍’으로 본 한국영화 위기론
https://blog.naver.com/ohys83/221508569881
기생충 1차 포스터와 예고편, 총 제작비와 예상 손익분기점과 관람 등급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030038&memberNo=31724756&vType=VERTICAL
이게 무슨 영화죠? 제목과 동떨어져 ‘보이는’ 영화들
http://imnews.imbc.com/news/2019/world/article/5326441_24712.html
[칸은 지금] 봉준호 감독에게 묻다. 영화 '기생충' 일문일답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9010091&memberNo=15205863&vType=VERTICAL
봉준호 감독 <기생충> 5월 개봉, 의미심장한 포스터로 가족희비극 예고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ingoquiz&logNo=221569632292&parentCategoryNo=&categoryNo=1&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기생충이 성공한 이유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907210902571910
‘기생충’ 천만이 유독 더 박수받는 이유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833762
‘기생충’ 800만 돌파… ‘디테일 번역’에 해외서도 관심
file:///C:/Users/MY/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A6VVSADF/kyobo_10387433.pdf
사례연구: 로프로파일 영화 <과속스캔들>의 마케팅 전략
https://namu.wiki/w/%EB%B0%94%EC%9D%B4%EB%9F%B4%20%EB%A7%88%EC%BC%80%ED%8C%85
SNS를 통한 구전 효과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써니>의 사례를 중심으로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82%BC%ED%92%8D%EB%B0%B1%ED%99%94%EC%A0%90%20%EB%B6%95%EA%B4%B4%20%EC%82%AC%EA%B3%A0
김지연, 2005,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수업 교안 개발 적용 및 평가,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8
손달호, 비주얼 베이직,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8, p.20~22
오근탁, 비주얼베이직 6.0 실전프로그래밍, 한올, 2013, p.17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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