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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류현상: 한국 사회의 태국 문화 유입
1.1. 서론
태류현상이란 동남아시아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열풍을 일으키는 한류현상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라는 말은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한류 현상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한류 현상처럼, 최근 한국에서도 태국 출신의 연예인들이 많고 태국 음식과 마사지, 태국 영화와 드라마, 그 밖에 다양한 태국의 문화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흔해졌고, 일상생활에서도 태국의 음식을 맛보거나, 태국의 마사지를 받거나, 태국의 영화나 드라마를 접촉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즉, 태류 현상은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태국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계기를 통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태국의 요소들, 태국의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 태국의 음식과 마사지, 영화와 음악, 관광산업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태류현상을 요약하자면, 한국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태국과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면모들이 다양해지며 우리 생활에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이다.
1.2. 태류현상의 배경
1.2.1. 역사적 배경
태류현상의 역사적 배경은 한국전쟁을 통해 시작되었다. 한국전쟁 당시 태국은 UN군 일원으로 아시아 국가 중에서 첫 번째로 한국에 지상군을 파병하고 쌀을 원조해 준 나라이다. 이를 통해 한국전은 태국에게 한국의 인식을 심어준 최초의 계기가 되었다. 당시 한국에 파병된 태국군은 병사 1,294명으로 태국 최초의 국외파병이었으며, 전사 1,258명, 부상 2,496명 등 큰 희생을 치렀다. 이후 태국은 한국과의 외교관계를 공고히 하였고, 1958년 수교 이후 한국과의 관계가 점차 증진되면서 경제, 문화 교류가 활발해지게 되었다. 특히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인들의 태국 관광이 크게 증가하면서 태국과 한국 간의 문화 교류가 본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 태국 출신의 연예인, 태국 음식, 마사지, 영화와 드라마 등 다양한 태국 문화가 유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를 태류현상이라고 지칭하게 되었다.
1.2.2. 경제적 배경
둘째, 경제적 배경이 있다. 한국의 경제적 성장에 따른 태국인의 인식 변화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한국기업의 태국진출도 활발한 추세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한국에 대한 태국인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과거 한국이 가난하고 후진국 이미지였다면 이제는 선진국 반열에 올라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기업의 태국 진출이 크게 늘어났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태국에 공장을 세우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태국에서 한국 기업과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경제적 측면에서의 한국과 태국의 긍정적인 관계 발전은 태류현상의 배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3. 문화적 배경
1980년대 후반부터 한국인들의 태국 관광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태류현상의 중요한 문화적 배경이 되고 있다"" 태국 여행을 다녀온 한국인들은 현지에서 경험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게 자연스럽게 유입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태국의 음식, 마사지, 영화와 드라마 등이 한국에 유입되어 대중화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문화적 요소들은 한국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태국 음식의 경우 한국의 입맛과도 잘 맞아, 한국에서 태국 음식점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태국 음식은 짜고 매운 맛이 강하지만 기름을 적게 쓰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인기가 높다"" 또한 시각적으로도 화려한 색감과 정성스러운 장식이 특징이어서 한국인들의 감각을 자극한다""
이처럼 한국인들이 태국 여행을 다녀오면서 경험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한국 사회에 자연스럽게 전파되고 있는 것이 태류현상의 중요한 문화적 배경이라 할 수 있다""
1.3. 태국 음식
1.3.1. 태국 음식의 특징
태국 음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태국 음식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주식으로 쌀을 사용하지만, 양념이나 소스가 매우 강한 맛을 지닌다. 특히 고추, 마늘, 남 쁠라, 라임 등의 향신료와 매운 소스인 "남 프릭"이 잘 어우러져 독특하면서도 자극적인 맛을 낸다. 또한 생선, 닭고기, 채소가 주재료로 사용되며 기름을 적게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태국 음식이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시각적인 면에서도 색채가 화려하고 장식에 신경을 쓰는 편이며, 향신료 사용으로 인해 음식에 강한 향기가 난다. 이처럼 태국 음식은 매운맛, 신맛, 단맛이 잘 어우러져 매우 자극적이고 복합적인 맛을 지니고 있다. 태국인들은 거의 모든 음식에 각종 소스를 가미해 먹는데, 특히 마늘, 고추, 남 쁠라, 라임 등이 들어간 매운 소스 "남 프릭"과 우리나라의 새우젓과 유사한 "까삐"를 즐겨 사용한다. 이와 같이 태국 음식의 양념과 소스는 한국인 입맛에도 잘 맞는 편이다.
1.3.2. 대표 태국 음식
대표 태국 음식에는 '꿍', 팟타이, 커리가 있다. 먼저 '꿍'은 세계 3대 수프 요리로 선정된 음식으로, '꿍'은 새우를 뜻한다. 즉 새우를 주재료로 하고 각종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이다. 이 음식은 컵라면 등 시중 제품으로도 판매될 만큼 인기가 많은 대표적인 태국 음식이다.
팟타이는 새콤, 달콤, 짭짤한 맛을 가진 태국식 볶음쌀국수이다. 한국인에게 일본의 야끼소바와 유사하게 느껴지지만 신맛이 더 강하다고 한다. 태국에서 팟타이는 노점에서 가볍게 사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요리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커리가 있다. '프릭 키누'라고 불리는 타이 칠리 고추의 맛을 볼 수 있는 타이의 커리는 인도 커리와 달리 짧은 시간에 조리할 수 있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커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그린 커리와 레드 커리이다. 그린 커리는 밀크감이 부드러운 반면 레드 커리는 매콤한 할라피뇨 고추와 작은 칠리페퍼가 특징이다.
이처럼 '꿍', 팟타이, 커리는 태국 음식을 대표하는 3대 메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음식은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어울려 국내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1.3.3. 한국 내 태국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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