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
1.1.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1.2.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과학교육 방법
1.2.1. 협동학습
1.2.2. 상호교수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 수학교육 문제점과 해결 방안
2.1. 가정에서의 영유아 수학교육 문제점
2.2. 행동주의적 접근을 통한 해결 방법
2.3.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해결 방법
2.4. 발견학습 이론을 통한 해결 방법

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3.1.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3.2.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실제
3.2.1. 운영위원회
3.2.2. 학급별 집단면담
3.2.3. 부모참여 행사
3.2.3.1. 수업참여
3.2.3.2. 보조교사로 참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
1.1.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 사회, 문화, 역사적 측면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비고스키에 따르면 아동의 인지 발달은 양육자나 어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아동은 자신이 처한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근접발달영역은 비고스키의 주요한 개념으로,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자신보다 뛰어난 아동이나 성인과의 협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잠재된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으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비고스키는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이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이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현재 수준과 학습 환경을 토대로 가장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해야 하며,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지적 호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교사는 단순히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직접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


1.2.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과학교육 방법
1.2.1.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소집단(5명 이내)을 구성하여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각자 맡은 바 책임이 부여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해야 하며, 한두 명만이 아닌 모든 구성원들에게 저마다 맞는 역할과 책무가 주어져야 한다. 교사는 제안을 하며 유아들이 다른 또래들과 함께 토론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을 통해 방법을 찾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를 통해 나이가 더 많은 아동이나 유능한 또래에게 도움을 받으면서 놀이가 구체적이면서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게 된다. 협동학습에서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면서 잠재해 있던 자신의 능력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래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협동학습에서 중요하게 작용된다. 비고스키는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징이나 능력에 따라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교육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인간은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면서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는 현재 학습자의 구성수준과 학습 환경을 토대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업에서 교사는 수업을 유도해야 하므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교사는 아동의 모델이 되어 학습을 유도하고 끊임없는 교육으로 유아들이 지식을 얻게 된다. 아동들이 문제해결을 통해 인지의 구성을 스스로 해나갈 수 있도록 옆에서 안내하며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점차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익히게 된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제대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이 활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시 개입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협동학습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도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공동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경험을 가지며, 자신감과 책임감도 기를 수 있다.
협동학습은 개별 학습의 한계를 보완하고 유아들의 사회성과 자율성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기를 수 있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교육의 질적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협동학습은 유아기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다.


1.2.2. 상호교수

상호교수는 2~4명의 유아들이 학습 집단을 형성하고 질문하기, 요약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 등의 책략을 사용해 적용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활동에 점차 참여도가 높고 능숙해지면 수업활동에서 자연스럽게 참여를 줄이면서 지지하는 반응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는 혼합연령 집단에서 더욱더 효과적일 수 있는데, 같은 연령의 동일집단보다 혼합연령 집단에서 유아들이 서로의 능력을 인정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자신감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소집단 사이에서 경쟁을 유도하면서 집단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모두에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탈 중심화 구성주의 개념에 따라 학습자 유아에게 역할을 이양하고, 협동학습의 원리를 이해시키며 그 집단 안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 훈련을 지도해야 한다. 동시에 교사는 끊임없이 개입 및 관찰을 하면서 수업을 지켜봐야 하며, 집단을 관찰하고 그 과정을 분석해 집단과제의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서로 협력하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된다.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 수학교육 문제점과 해결 방안
2.1. 가정에서의 영유아 수학교육 문제점

가정에서의 영유아 수학교...


참고 자료

서현정(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다래(2017).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감사름(2017).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와 협동학습을 적용한 고등학교 창작 교수, 학습 지도안(2017).
유은영, 홍혜경. (2022). 유아 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경화, 오연주, 배재현, 유재경 등저 . (2016).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나귀옥. (2012). 유아 수학교육: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학지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