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의 필요성
1.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1.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2.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
2.2.1. 협동학습
2.2.2. 상호교수
3. 협동 부모참여수업 활성화 방안
3.1. 운영위원회 구성과 역할
3.2. 학급별 집단면담
3.3. 수업참여와 보조교사 활동
4. 결론
4.1. 비고스키 이론의 실제 적용
4.2.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의 기대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의 필요성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의 필요성이다. 부모참여 프로그램은 부모들을 기관의 운영과 교육활동에 다양한 수준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가정과 협력하여 영유아를 교육해 나간다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기관은 부모를 참관 및 참여수업, 행사참여, 운영위원회의 위원, 자원봉사자 등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부모가 교육기관의 다양한 운영과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부모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일관성 있는 교육을 기대할 수 있고, 부모가 가진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교육의 다양성과 질을 올리고 교사의 심적·육체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부모와 기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수립함으로써 소속감을 갖게 하고 부모를 적극적인 기관의 협력자로서 끌어들일 수 있으며, 부모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긍심을 심어주기 때문에 부모의 개인적 성장의 기회가 된다. 즉, 부모참여 프로그램은 영유아교육기관이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를 주면서 아울러 인간으로서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줄 필요성이 있다.
1.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있어 사회, 문화,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비고스키는 아동 개인의 발달이 자신이 처한 환경, 양육자나 교사, 그리고 유능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근접발달영역은 비고스키가 제안한 인지이론으로, 아동 스스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자신보다 뛰어난 성인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발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협동학습은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반영한 대표적인 교육방법이다. 소집단으로 구성된 협동학습 환경에서 아동들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나가게 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물론 교사-아동 간의 상호작용도 협동학습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상호교수 또한 비고스키의 이론을 반영한 교육방법이다. 2-4명의 아동으로 구성된 소집단에서 질문하기, 요약하기, 명료화하기, 예측하기 등의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고, 교사는 점차 참여를 줄이며 아동들의 능력 향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자신보다 뛰어난 또래나 성인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 개개인은 저마다의 특성과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현재 아동의 수준과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모델이 되어 학습을 이끌어 가며, 아동이 문제해결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은 유아 협동 부모참여수업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협동학습과 상호교수 방식을 통해 부모와 유아,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면, 유아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고 유아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와 교사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에게 일관성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1.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비고스키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 문화, 역사적 측면을 가장 중요하...
참고 자료
서현정(2018).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다래(2017). 수학적 표상을 활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감사름(2017).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와 협동학습을 적용한 고등학교 창작 교수, 학습 지도안(2017).
유은영, 홍혜경. (2022). 유아 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경화, 오연주, 배재현, 유재경 등저 . (2016).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나귀옥. (2012). 유아 수학교육: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학지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