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이해
2.1.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개념 및 정의
2.2. 이론적 배경
2.3.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필요성
2.4. 특징
2.5. 장단점
2.6. 교육목표
2.7. 교육원리
2.8. 교수 원리 및 교사의 역할
3.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실제
3.1. 활동영역별 환경구성
3.2. 전시
3.3. 실제 유치원 현장적용사례
4. 결론
4.1.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보완점
4.2. 느낀 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단원이나 주제 접근에 의한 통합적 교육과정의 운영이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보편성에 비해 여전히 그에 대한 학문적 체계화와 일반 교사들의 이론적 이해의 정도는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활동중심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주제로 하여 그 이해를 위해 이론과 실제의 부분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인 이해의 부분에서는 개념 및 정의와 이론적 배경, 필요성, 특징, 교육원리,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태도 등에 대해 설명하여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실제 부분에서는 활동영역별 환경구성 및 전시, 계획안과 이 모든 것을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한 사례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이해
2.1.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개념 및 정의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통합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간단하지 않다. 이는 무엇을 또는 어떻게 통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해가 공존하기 때문이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교과의 통합을 의미하지만, 이외에도 학습경험의 통합, 인격의 통합, 학문 간 통합 등이 있다. 유네스코 산하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발전을 위한 교육혁신 프로그램(APEID,1982)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실생활에 비추어 경험을 전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지식과 학습과정의 통합, 인지적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 지식과 행위의 통합, 지식과 실생활 간의 통합 등의 의미로 해석된다. 브레드캠프와 로즈그란트(1985)는 유아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을 유아들에게 자신이 경험한 범위 내에서 조직화할 수 있는 주제 또는 개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통합의 일차적 목적을 유아들에게 교육과정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의 요소가 어떤 기준에 의해 분리, 독립되어 있는 것들을 서로 관련짓고 통합함으로써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나 시도이며 그러한 시도와 노력으로 산출된 결과를 통합교육과정이라 한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여러 내용 요소를 특정의 단일 원리에 의거하여 관련되는 것끼리 한데 묶거나 단일화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교과목의 경계가 없어지고 개별적으로 구분되는 교과목들이 사라지는 교육과정조직을 의미한다. 학생의 흥미나 요구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달리 학습시키는 학생활동으로, 학교교육의 기초는 아동의 경험이고 활동이며, 교육과정이란 학교활동에 포함되는 학습자의 모든 활동경험이라고 본다. 이러한 활동중심교육과정은 1870년대에 Parker가 자발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시도한 후 1896년 Dewey의 실험학교 운영에서 활발히 전개되었다. 활동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견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은 여러 활동이 학습자에게 유목적이고 흥미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둘째, 아동·학생은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이므로 자발적으로 학습활동을 선택하고 비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셋째, 아동·학생의 성장은 전체적이고 학습은 언제나 다방면적인 노력이며 전인격에 관련되므로 단순히 지적인 것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넷째, 아동·학생의 각기 다른 지적 능력, 정서 적 경향, 사회성 등의 개인차 를 고려한 교육과정에 입각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교육에서 통합이라는 개념은 1920년대에서 1950년대에 걸친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통해 중요한 논제로 대두되었으며,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생각은 활동중심교육, 프로젝트 학습 등으로 실제화되었다. 유아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통합교육에 대한 접근은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통합적 교육과정' '의미 있는 교육과정' '통합된 단원'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통합에 개념 또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유아를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발달영역별, 교과영역별, 흥미영역별로 통합하여 통합된 전체 경험 속에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교육과정이며, 유아의 전인교육과 효율적인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 주변의 인적 및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유아의 몸과 마음, 지성과 감성, 현실과 상상, 지식과 태도 및 기능 등을 통합할 수 있도록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화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며, 학습한 지식 또는 사고 방법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사고방법을 학습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에서 '통합'이라는 용어는 유아의 과거경험, 현재와 미래경험으로까지의 통합, 유아와 교사경험 간의 통합, 교육내용 간의 연계와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의 통합과 재구성, 유아의 발달 영역 간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2.2. 이론적 배경
활동중심 통합교육은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1980년대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학문적 압력에 대한 대응으로서 발달이론에 의존해 왔던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반성과 진보주의의 영향으로 통일성, 전체성에 대한 인식으로 통합된 인간에 대한 관심은 아동 존중, 아동중심사상으로 이어졌고, 20세기 이후의 아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에 힘입어 종래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강력한 비판으로 생활중심, 학문 중심 및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차례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에서 전통적인 부분과 교육과정의 대안으로 통합 교육과정 내지 교육과정 통합이 필연적으로 중시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중 특히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에서 통합 개념의 도입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는 교육이론 및 실제가 유아 중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며, 이는 유아들을 인격적인 존재로 존중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흥미나 욕구를 시작으로 교육이 유아에게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 '통합'이라는 용어는 유아의 과거경험과 현재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교육내용 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 재구성하는 일, 유아발달영역 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
참고 자료
오만록(2019), 교육과정론, 동문사 외 다수
김경열. (n.d.).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발생배경과 동향
문은희. (2009).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박은혜 외. (2015).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 연구
연규영. (n.d.).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
이대식 외. (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학지사
특수아동교육 – 제 1부 특수아동과 통합교육 – 제2장 통합교육의 이해.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중앙대 부속유치원, 양서원 1997.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박낭자,양승희,창지사 2002.
⌜통합교육과정⌟, 이영만, 학지사 2002.
⌜유아교육과정⌟, 이기숙‧홍순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유아문학⌟, 박선희‧김현희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 명지전문대학 부속유치원, 양서원 2001.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중앙대학교⌟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심성경∙김영실 저, 다음세대)
「영유아교육과정」(이기숙김〮정원이〮현숙전〮선옥, 공동체)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학지사)
유아교육과정(이선애 오선영 마지순 안라리 최영해 공저 2016.2, 정민사, 155p)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창지사)
『유아교육과정』, 이선애 외 정민사, 2016,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황소향, 양서원, 1989,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사범교육레포트
유치원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실행 = Kindergarten teachers' integrated curriculum implementation-박해정, 학위논문(석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2008]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경험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이지혜,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015] [국내석사]⌟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 울산광역시강남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