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4세 유아놀이 평가기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 관찰의 중요성
1.2. 일화기록법의 정의와 특징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일화기록법의 개념 및 특징
2.2. 관찰 환경 및 대상 선정
2.3. 일화기록의 실제 사례
2.4. 일화기록의 분석 및 해석
3. 결론
3.1. 일화기록법의 유용성
3.2. 관찰 환경과 대상의 중요성
3.3. 일화기록 분석의 시사점
3.4. 일화기록법의 한계와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 관찰의 중요성
유아의 건전한 성장에는 끊임없는 관찰이 연속되어야 한다. 즉, 교사와 학부모의 관찰 속에 유아들이 무럭무럭 자라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다. 학습상태를 잘 관찰하여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관찰연구는 인간의 감각 기관을 매개로 하여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얻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 방법이다. 관찰연구는 유아교육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시각을 비롯한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유아를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또한 객관적이고 신뢰감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에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관찰 기록들이 의미 있게 분석되어야 한다. 관찰연구는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는 연구방법으로 특히 나이가 어린 유아들의 경우 관찰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관찰은 아동이 주위 환경을 보고 이해하는 가장 초보적이고 직접적인 활동이다. 관찰중심 수업모형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 일부 단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형으로 주위의 환경과 물체를 오관을 통해 간단히 표현하는 관찰 능력 습득에 필요한 학습 유형이다. 관찰의 유형은 긍정적인 관찰과 부정적인 관찰, 정상적인 관찰과 정량적인 관찰, 단기간의 관찰과 계속적인 관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찰연구는 유아들이 언어적인 발달면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능력들을 표현하기 어려워 관찰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기가 수월하고, 상징놀이나 사회적 행동과 같은 연구는 설문지나 면접을 통한 연구에서 신뢰 가는 자료들을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중요성이 있다.
따라서 유아의 관찰은 매우 중요하며, 관찰연구를 통해 유아의 발달 상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다.
1.2. 일화기록법의 정의와 특징
일화기록법은 특정 시간 동안 발생한 영유아의 행동을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포착하여 그들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다른 관찰 방법에 비해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관찰자가 영유아의 놀이 시간 동안 일어나는 모든 행동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문제 해결 능력, 감정 표현 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일화기록법을 사용한 관찰은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며, 이는 다른 관찰 방법보다 높은 수치이다. 일화기록법은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행동 변화를 추적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 영유아의 놀이 행동을 일화기록법으로 기록한 결과, 놀이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작용 빈도가 20% 증가하고, 갈등 상황이 15%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일화기록법이 영유아의 발달 과정과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함을 나타낸다.
1.3. 연구의 목적
일화기록법을 사용하여 영유아의 다양한 측면, 즉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을 5분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상태와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자와 연구자가 영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포착하여 그들의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따라서 이 방법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행동과 발달...
참고 자료
공용, 유아관찰, 유아관찰일지 1세부터 4세까지
김정환, 원미사, 2003, 교육연구 및 통계방법
전경원, 창지사, 2009, 유아연구방법 1.
김진규, 윤길근, 동문사, 2003, 아동연구방법,
한민석(2020), 교육과정, 어우리.
곽초롱(2020), 유아 다문화 교육 연구 동향과 과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김병희ㆍ정길영 외 2명(2019), 교육과정의 이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공동체.
신승훈(2017),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에 의한 2009와 2015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임은미 저 | 지식터 | 202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윤매자, 이화명, 김진영, 김영미 공저 | 공동체 |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