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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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영역
1.1. 온건다문화주의
1.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1.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1.4. 강경다문화주의
1.5. 시장다문화주의
1.6. 민권적 다문화주의

2. UNESCO의 다문화 교수학습방법과 역차별 문제
2.1. UNESCO의 다문화 교수학습방법의 원칙
2.2. 다문화의 역차별 문제

3. 베넷(Bennett)의 다문화교육 과정 모형
3.1. 다양한 역사 관점 발전
3.2. 간문화적 역량 강화
3.3. 차별과 편견에 맞서기
3.4. 역동적 세계화와 지구에 대한 인식 발전
3.5. 사회적 행동능력 형성
3.6. 세계와 지구에 대한 인식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영역
1.1. 온건다문화주의

온건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생활양식이나 소비양식과 관련된 다양한 민족 고유의 요리, 음악, 복식, 철학 등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성이다. 세계화로 인하여 이제는 서울에서 동남아시아 음식이나 아프리카 민속음악을 접할 수 있고, 또 반대로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이질적 문화 혼재에서 살아가고 있으므로 다양성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권장한다. 이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선별하고 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여 이를 향유하고자 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1.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18세기 후반부터 왕국을 대체하는 사회조직모델로 국민국가가 전 지구상으로 확산되면서 국민국가는 구성원 통합을 목적으로 한 강력한 동질화 작업을 거치게 되었다. 공적 개입을 통해 법률제정이나 제도적 정비를 통한 불평등의 개선과 같은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주지만, 공공정책의 개입이 새로운 문화적 게토 형성이나 극단적 공동체주의를 조장하는 문제도 일어나고 있다. 다문화주의는 공적 영역에서 다양한 문화적 표현을 인정하고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문화적 이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일련의 흐름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소수자의 지위를 보호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상호이해와 협력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때로 새로운 문화적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으며, 공적 개입의 한계로 인해 실질적인 문화적 통합을 이루지 못하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1.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정체성 정치는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되거나 억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특정 하위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이 일종의 정치적 결사 내지 사회운동의 형태로 그들의 정체성과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사회제도 차원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인종이나 민족, 성별, 사회계층의 차이를 문화적 차이와 동일시하면서 다문화 정체성의 오류를 범하는 문제를 일으킨다. 정체성 정치는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되거나 억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특정 하위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이 그들의 정체성과 관리를 획득하기 위해 사회제도 차원의 변화를 추구한다. 이는 인종이나 민족, 성별, 사회계층의 차이를 문화적 차이와 동일시하면서 다문화 정체성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 정체성 정치는 사회적·문화적 소수집단이 그들의 정체성과 권리를 위해 정치적 행동을 하는 것이며, 이는 때로 인종, 민족, 성별 등의 차이를 문화적 차이로 간주하여 다문화의 오류를 초래한다.


1.4. 강경다문화주의

강경다문화주의는 일종의 대안적 사회모델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다른 다문화주의들과 구분된다. 강경다문화주의는 개인이 사회의 중심이 되는 기존 국민국가모델을 넘어서며, 다양한 문화 공동체에 사회 기본 구성인자로서의 존재론적 지위를 부여하며 집단적 권리를 인정한다. ...


참고 자료

임한나, 오영훈, 청소년지도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문화교류연구 제5권 제2호, 2016
이승연, 탁순자 외 1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3
민현정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형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5
정장엽 저, 한국 다문화가족정책의 성격 분석 : 동화주의 정책인가 다문화주의 정책인가,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4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김휘택 역, 다문화주의, 경진, 2012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이용승 저, 다문화주의 정책유형 결정요인 분석: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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