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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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
1.1. 온건다문화주의
1.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1.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1.4. 강경다문화주의
1.5. 시장다문화주의
1.6. 민권적 다문화주의

2. UNESCO의 다문화 교수학습방법과 다문화의 역차별 문제
2.1. UNESCO의 다문화 교수학습방법 원칙
2.2. 다문화의 역차별 문제에 대한 관점

3. 베넷(Bennett)의 다문화교육 과정을 위한 종합적 모형
3.1. 다양한 역사 관점의 발전
3.2. 간문화적 역량 강화
3.3. 차별과 편견에 맞서기
3.4. 역동적 세계화와 지구에 대한 인식의 발전
3.5. 사회적 행동능력 형성
3.6. 세계와 지구에 대한 인식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따른 영역
1.1. 온건다문화주의

온건다문화주의는 세계화로 인하여 이질적 문화 혼재에서 살아감에 따라 다양성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권하는 입장이다. 온건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생활양식 혹은 소비양식과 관련된 다양한 민족 고유의 요리, 음악, 복식, 철학 등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이제 서울에서 동남아시아 음식이나 아프리카 민속음악을 접할 수 있고, 또 반대로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 혼재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다양성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권장하는 것이 온건다문화주의의 입장이다.


1.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18세기 후반부터 왕국을 대체하는 사회조직모델로 국민국가가 전 지구상으로 확산되면서 국민국가는 구성원 통합을 목적으로 한 강력한 동질화 작업을 거쳐 다문화주의를 형성하였다. 공적 개입을 통해 법률제정이나 제도적 정비를 통한 불평등의 개선과 같은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지만, 공공정책의 개입이 새로운 문화적 게토 형성이나 극단적 공동체주의를 조장하는 문제도 일어날 수 있다. 국민국가는 구성원 통합을 위해 강력한 동질화 작업을 거쳤으며, 이 과정에서 다문화주의가 형성되었다. 공적 개입을 통해 법률 제정이나 제도적 정비로 불평등을 개선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지만, 공공정책의 개입은 새로운 문화적 게토 형성이나 극단적 공동체주의를 조장할 수도 있다.


1.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되거나 억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특정 하위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이 일종의 정치적 결사 내지 사회운동의 형태로 그들의 정체성과 관리를 획득하기 위해 사회제도 차원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인종이나 민족, 성별, 사회계층의 차이를 문화적 차이와 동일시하면서 다문화 정체성의 오류를 범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정체성 정치는 특정한 소수 집단이 자신들의 문화적·정치적 차이를 인정받고자 하는 정체성 운동이며, 이를 통해 자신들의 권리를 요구하고 사회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수집단의 고유한 문화 정체성이 강조되지만 집단 간의 갈등과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1.4. 강경다문화주의

강경다문화주의는 일종의 대안적 사회모델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다른 다문화주의들과 구분된다. 개인이 사회의 중심이 되는 기존 국민국가모델을 넘어서며, 다양한 문화 공동체에 사회 기본 구성인자로서의 존재론적 지위를 부여하며 집단적 권리를 인정하는 대안적 형태의 사회 모델을 형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특수 권리를 부여받는 소수집단을 어떻게 결정할 것이며 해당 집단의 내부 구성원 간 다양성 ...


참고 자료

임한나, 오영훈, 청소년지도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대한 연구, 문화교류연구 제5권 제2호, 2016
이승연, 탁순자 외 1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3
민현정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형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5
정장엽 저, 한국 다문화가족정책의 성격 분석 : 동화주의 정책인가 다문화주의 정책인가,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4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김휘택 역, 다문화주의, 경진, 2012
정진웅, 문화상대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덕성여대열린교육연구소, 2011
이용승 저, 다문화주의 정책유형 결정요인 분석: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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