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롯데호텔 기업 마케팅 전략
1.1. 롯데호텔 기업 소개
롯데호텔은 1973년 서울잠실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대의 호텔 프랜차이즈로 성장하였다. 롯데호텔은 편안하고 안락한 객실과 세련되고 모던한 감각, 세심한 배려가 묻어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 리딩 호텔로 성장한다는 장기적 비전 아래 지속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2009년 4월 프리미엄급 비즈니스 호텔인 '롯데시티호텔마포'를 오픈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고, 2010년 9월에는 러시아 모스크바에 첫 해외 체인 '롯데호텔모스크바'를 오픈하였다. 또한 롯데몰 김포공항 내 시티호텔 2호점인 객실 특화형 비즈니스 호텔 '롯데시티호텔김포공항'을 오픈하며 편안한 휴식 뿐만 아닌 쇼핑, 레저 등 엔터테인먼트를 원스탑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40대 여성들을 타깃으로 하는 부티크 호텔 브랜드 'L7'을 추가로 개관하였다. 'L7'은 감각적이며 개성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려는 젊은 여성들을 겨냥한 호텔이다.
이처럼 롯데호텔은 국내외 시장에서 다양한 호텔 브랜드를 운영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1.2. 부티크호텔 개요
1.2.1. 부티크호텔의 개념
부티크호텔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부티크호텔(Boutique Hotel)은 198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1990년대 미국 경제 호황과 함께 당시 인터내셔널 체인 호텔들의 획일화된 모습에 싫증을 느낀 고객들의 욕구를 자극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대개 대규모 체인호텔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감성적인 디자인과 특이한 컨셉트를 사용하여 고객들의 각기 다른 개성을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이들은 명품관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하고 한국의 경우 한옥의 컨셉트를 이용하여 부티크호텔화 하기도 한다. 이처럼 부티크호텔은 대형 체인호텔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1.2.2. 부티크호텔의 장점
부티크호텔은 특별한 컨셉을 가지고, 그 컨셉에 맞게 설계되고 인테리어 된다. 조명시설과 의자, 침대, 벤치 등 사소한 소모품, 장식물도 이에 맞추어 지며 심지어 화장실까지도 컨셉에 따라 만들어지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호텔에 실증이 난 고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그러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게 된다.
이제까지 호텔들은 획일적인 로비나 객실분위기를 가지고 운영하며 최고급의 시설과 품격을 추구해왔다. 하지만 이는 곧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더 이상의 발전 분위기를 느낄 수가 없었다. 그러나 부띠끄 호텔은 호텔 사업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있어 새로운 측면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인들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은 단순한 소비 개념이 아닌 소비를 통한 보다 발전적이고 진화한 경험과 지식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겨냥한 부띠끄 호텔에서는 21세기를 리드해 나갈 문화, 예술, 기술의 테마를 느낄 수 가 있다.
대개의 부띠끄 호텔들은 로비의 디자인이 독특하며, 근사한 레스토랑이나 바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독특한 로비와 레스토랑은 밤늦도록 호텔 고객 뿐 아니라 도시의 여피(Yuppie), 관광객들을 모여들게 하는 자원이 된다.
부띠끄 호텔들은 유명 스타를 단골로 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예술을 직업으로 하기에 감성이 풍부하고 색다른 경험을 좋아한다. 이러한 점에서 스크린의 스타들은 부띠끄 호텔을 좋아하는 것이다. 이들이 호텔을 이용한다는 것은 호텔 측면에서 매우 좋은 홍보가 되며, 호텔의 가치를 올리는 일이다. 특히 영화 촬영지로 사용될 경우가 많은데 이는 큰 수익 창출로 이어진다.
부띠끄 호텔은 공급의 희귀성으로 기존의 특급호텔 이상의 객실료를 창조할 수 있다.
1.3. L7호텔(엘세븐호텔) 기업 소개
국내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인 사례인 L7호텔(엘세븐호텔)은 2016년 1월 특급호텔 중에서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오픈한 부티크 호텔이다. 현재 명동, 홍대, 강남 총 3곳에 지점을 두고 있다. L7은 유니크하고 스타일리시한 라이프를 즐기는 20~30대의 젊고 개성 있는 레저 고객들과 유행에 민감하고 패셔너블하며 세련된 곳에서 여유를 즐기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나아가 호텔업계에서 전례가 없는 청바지에 셔츠, 조끼, 슬립 온 등의 편안한 유니폼을 착용하여 고객들에게 편안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를 주도록 노력하고 있다.
1.4. 부티크호텔 시장 현황 분석
부티크호텔이란 작지만 독특하고 개성 있는 건축 디자인과 인테리어, 운영 콘셉트, 서비스 등으로 기존 대형 호텔들과의 차별화를 이룬 호텔이다. 세계적인 대형 체인 호텔들이 대규모이고 현대적인 시설과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부티크호텔은 각자의 개성을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한다. 즉, 부티크호텔은 다양한 부대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