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제행동 사례를 중심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을 제시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긍정적 행동지원
2.1. 의미와 특징
2.2. 구성요소
2.3. 절차
3.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3.1. 문제행동의 유형 및 사례
3.2.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중재
4. 긍정적 행동지원의 활용
4.1. 예방 및 교육중심의 접근
4.2. 삶의 방식 및 통합중심의 접근
4.3. 팀 접근
5. 국내 연구 동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의 각 교육기관에서 아동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때로 다양한 문제행동들을 마주하게 된다. 문제행동은 물건에 손상을 입히는 등의 경미한 방해행동부터, 스스로나 타인의 학습 및 사회적 활동을 방해하는 방해행동, 그리고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 혹은 생명을 위협하는 파괴행동에 이르기까지 그 행태와 강도가 다양하며 그 파급력 또한 강력하다. 우선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스스로 그 시간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학습과 발달의 지체를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문제행동이 만드는 가정, 학급, 지역사회에서의 부정적 상호작용은 구성원과의 접합한 관계성 형성에 제약이 되며 이는 주변인들과의 소속감과 자아존중감의 하락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처럼 문제행동은 다방면에서 아동의 발달에 어려움을 일으킴에 따라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중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긍정적 행동지원
2.1. 의미와 특징
긍정적 행동지원은 체벌, 타임아웃 등의 반응적 대처 방법 대신 기능 평가를 기반으로 환경요인 변화, 대체행동 지도, 차별 강화 등 예방 및 교육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중재 전략이다. 즉,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과 관련된 중재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적용하여 학교, 가족, 지역사회 등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긍정적 행동 지원은 하나 혹은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대상으로 성격, 신체, 사회, 가족, 직업, 여가 등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2.2. 구성요소
긍정적 행동지원의 구성요소는 생태학적 접근, 진단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 맞춤형 접근, 예방 및 교육중심의 접근, 삶의 방식 및 통합중심의 접근, 종합적인 접근, 팀 접근, 대상을 존중하는 접근, 장기효과 중심의 접근으로 이루어진다.
생태학적 접근은 문제행동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며, 진단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은 개인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적 평가와 진단에 근거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맞춤형 접근은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고, 예방 및 교육중심의 접근은 문제행동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긍정적 행동을 교육하는 데 초점을 둔다.
삶의 방식 및 통합중심의 접근은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며, 종합적인 접근은 개인의 행동, 기능, 환경 전반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다. 팀 접근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접근하는 것이고, 대상을 존중하는 접근은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기효과 중심의 접근은 단기적인 행동 변화가 아닌 장기적인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긍정적 행동지원의 구성요소는 다각도로 접근하여 개인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긍정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3. 절차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
참고 자료
Scheuerman, B, K., & Hal, J. A. (2009). 긍정적 행동지원(김진호, 김미선, 김은경, 박지연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김경양, 남보람, 김영란, 박지연 (2010).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특수교육, 9(3), 17-140.
차재경 (2013). 세 가지 차원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과 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성용, 김진호 (201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동향 분석. 지적장애연구, 19(2), 147-172.
권소영, 이병인 (2015).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영아의 소리 지르기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5(2), 207-234.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통합교안
발달재활 현장일기 블로그 https://blog.naver.com/soonbigarden/222820527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