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교육 질적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 질적연구
1.1. 유아과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호작용과 반응
1.2. 예술통합 과학활동과 관찰활동 비교
2. 교사의 언어교육접근법
2.1. 교사의 언어교육 지향과 실제 적용
2.2. 언어교육접근법 선택 배경
2.3. 언어교육접근법 적용상의 어려움
2.4. 19 개정누리과정 이후 변화와 어려움
3. 질적연구의 개념과 실시
3.1. 질적연구의 개념
3.2. 질적연구의 특성
3.3. 질적연구의 방법론
3.3.1. 관찰법과 면접법
3.3.2. 사례연구, 근거이론, 문화기술적 연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 질적연구
1.1. 유아과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호작용과 반응
유아들의 과학활동은 교사의 발문과 유아의 대답으로 상호작용이 활발히 나타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활발히 참여한다. 특히 유아들이 사전경험을 가진 주제의 활동에서는 자신감 있게 의견을 표현하고 교사의 발문에 적극적으로 호응한다.
그러나 교사의 발문이 주를 이루고 유아의 발화시간이 짧아 단답형 응답이 많은 모습을 보인다. 반면, 과학을 예술과 연계한 활동에서는 보다 다양한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발화시간도 길어진다. 유아들은 예술을 통한 과학 활동을 놀이로 인식하며 흥미롭게 몰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
반대로 유아의 발달수준을 넘어서는 활동이나 과제가 주어졌을 때는 과학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 이에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예술적 접근의 과학활동 개발과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몰입을 이끌어내는 통합과학교육의 발전이 필요하다.
1.2. 예술통합 과학활동과 관찰활동 비교
예술통합 과학활동에서 유아들은 사전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한 활동에서 자신감 있게 의견을 말하고 호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교사의 발문 등 의도적인 상호작용과 유아의 대답이 상호작용의 빈도수에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발화시간이 짧고 단답형인 모습을 보였다. 반면 과학과 연계한 예술활동 상황에서는 더 다양한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으며 발화 시간도 보다 길었다. 유아들은 예술통합 접근의 과학을 놀이로 인식하며 즐겁게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있었다. 반대로 유아들은 발달수준 이상의 활동이나 과제가 주어졌을 때, 과학활동에 대한 흥미가 반감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과학과 예술 통합활동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발한 상호작용이 발생되는 통합과학교육을 위하여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예술적 접근의 과학활동 개발과 다양한 시도와 사례분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교사의 언어교육접근법
2.1. 교사의 언어교육 지향과 실제 적용
교사의 언어교육 접근법 지향점은 총체적 접근법과 균형적 접근법이다. 총체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책 중심의 문학적 접근방식을 많이 사용하였고, 동시와 동화를 통해 언어에 풍부히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표현 시 의성어, 의태어, 형용사, 부사 등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신이 들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며, 언어발달이 빠른 유아들은 특히 이러한 방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만3세반 담임교사는 유아의 연령이 어리다는 점을 고려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 위주로 총체적 접근법을 주로 적용한다. 반면, 만4세...
참고 자료
홍성욱 (2005.)과학과 예술 : 그 수렴과 접점을 위한 사론. 과학기술연구,5(1). 1-30
최석란(2009). 유아과학교육 : 과학개념발달과 적용
김채연(2021). 예술표상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의 효과
임부연, 손은경, 오정희(2010). 예술통합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남연(2013).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김명정,조형숙(2016).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유아 과학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 력, 음악적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유미 김혜선 권희경 양연숙 백은정 (2020).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박홍자, 김연진, 권세경(2010). 영유아언어교육. 태영출판사
장영숙, 최미숙, 황윤세 (200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 효능감과 총체적 언어교수법과의 관계“
이대균, 서윤정 (2005)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전유영 (2013)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적 태도 및 능력에 미치는 영향”
현정희, 이지현 (2014)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백옥희, 김호 (2015)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선영, 마송희 (2014) 그림책에 기초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읽기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평가(김희태·백순근/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교육평가의 기초(성태제/ 2009/ 학지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박도순, 홍후조 / 1999/ 문음사)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이성호/2004/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