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2세 1학기 관찰일지
1.1. 3월 기본생활
3월 기본생활에서 보여준 OO의 모습은 자신감과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OO는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었고, 옷을 벗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OO가 기본생활 영역에서 자립성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의 칭찬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혼자 할 수 있어!"라고 말하며 자신감을 표현하였다. 이는 OO가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OO는 교사의 격려와 지원 속에서 기본생활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4월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 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 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직접 올라가 교사의 지시에 따라 자신의 키를 재어보았다. OO의 키를 잰 후 교사가 OO가 많이 컸다고 말하자, OO는 호기심을 가지고 키재기판 위에 붙어있는 그림이 무엇인지 묻는다. 교사가 그 그림이 표범이라고 설명하자 OO는 그것을 따라 말한다. 또한 다른 친구들이 자신의 키를 재어보는 것을 지켜보다가 다른 활동으로 관심이 옮겨간다. 이를 통해 OO가 자신의 신체 측정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의 설명에 귀 기울이며, 주변 친구들의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는 등 자연탐구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5월 의사소통
"5월 의사소통에서 OO는 교사에게 자신이 만든 아이스크림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며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라고 말한다. 교사는 "우와 OO가 아이스크림 선생님 만들어준거야? 무슨 맛인데?"라고 묻자 OO는 "이거는 딸기맛이랑 메론맛이야"라고 대답한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이 만든 아이스크림을 선생님에게 자랑스럽게 보여주며, 교사의 질문에 대해 타당한 답변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OO의 의사소통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4. 6월 사회관계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OO와 선생님이 함께 꽃을 물을 준다. 선생님이 "OO야 꽃이 잘 자라게 물을 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