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특수교육의 이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학 특수교육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교육학의 이해
1.1.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3. 통합교육의 개념과 원칙
1.4. 통합교육의 혜택

2.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2.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2.2.1. 학교 문화 형성
2.2.2. 교사의 자질 향상
2.2.3. 협력적 접근
2.2.4.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2.2.5. 학교에서 사회로의 연결

3. 문제행동의 이해
3.1. 문제행동 아동의 선정이유
3.2. 구체적인 문제행동 진술
3.3. 문제행동 발생 빈도 및 환경
3.4.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노력

4. 결론

본문내용

1. 특수교육학의 이해
1.1.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단순히 장애 아동을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을 넘어 학문적, 사회적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포함한다. 시간적 통합은 장애 아동이 일정 시간 동안 장애가 없는 또래와 동일한 교육 환경에 배치되는 것이며, 교수활동적 통합은 일반학급의 학업 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 사회적 통합은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주로 주류화의 개념을 사용해왔으나 최근에는 포함(inclusion)의 개념이 반영된 통합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은 정상화 원리, 탈시설수용화, 최소제한환경(통합원칙), 일반교육주도 등의 움직임에서 찾을 수 있다.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을 가능한 한 일반적인 사회로 통합하여 교육받아야 한다는 믿음에서 출발하였으며, 이는 최소제한환경 개념의 탄생에 기여하였다. 탈시설수용화 운동은 장애인을 지역사회로 이동시키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한 주요 역할을 하였다. 최소제한환경은 장애 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개념이다. 일반교육주도 운동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일함으로써 교육적 개혁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통합교육은 발전해왔으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참여하고 일반교육이 장애 학생을 위한 주된 책임을 지는 완전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특수교육 전문가들은 아직 이를 시기상조로 판단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의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체제 자체의 단일화는 의미가 없다고 지적한다.

[]


1.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정상화 원리에 따르면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장애인은 가능한 한 일반적인 사회로 통합되어야 하며, 일반인의 교육 환경과 동일하거나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하고 일반인에게 사용되는 교육방법과 동일하거나 가장 유사한 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상화 원리의 개념이 장애 아동 교육에 있어서 최소제한환경 개념을 탄생시킨 것이다.

1960~70년대에는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장애인을 분리된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는 탈시설수용화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는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한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후 장애 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최소제한환경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는 장애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절대적인 필요 이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일함으로써 교육적인 개혁을 시도하고자 하는 일반교육주도 움직임이 등장하였다. 이는 특수교육의 연계적 서비스 체계를 없애고 일반교육이 모든 아동 교육을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포함의 개념을 내포하는 새로운 통합교육 용어가 탄생되었고,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간의 동등한 협력을 강조하는 통합교육의 움직임이 활성화되었다.

또한 완전통합이라는 개념도 등장하였는데, 이는 장애의 형태나 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참여하며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학교에 다니고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교육이 장애 학생을 위한 주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많은 특수교육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이것이 시기상조라고 지적하였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정상화 원리, 탈시설수용화, 최소제한환경, 일반교육주도, 완전통합 등 다양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발전해왔다. 이러한 배경 아래 통합교육의 개념과 방향이 정립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1.3. 통합교육의 개념과 원칙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는 장애 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 외에도 학...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