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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단위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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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단위 협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병원 조직의 전문성과 협력의 필요성
1.2. 전문분야 간 협력의 중요성

2.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2.1.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파악
2.2. 진료부
2.3. 원무부
2.4. 간호부
2.5. 진료지원부
2.6. 관리부
2.7. 영양팀
2.8. QI팀
2.9. 고객지원센터
2.10. 총무부

3. 간호단위의 협력관계 내용
3.1. 영양팀과의 협력
3.2. 관리부와의 협력
3.3. 구매관리팀과의 협력

4. 건강문제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증진방안
4.1. 영양팀과의 협력 증진방안
4.2. 진료지원부(재활센터)와의 협력 증진방안
4.3. 상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협력
4.4. SBAR를 활용한 의사소통

5. 결론
5.1. 실습을 통한 협력의 중요성 인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병원 조직의 전문성과 협력의 필요성

병원 조직은 다양한 전문 분야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의사, 간호사, 약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등 각자의 고유한 전문성을 가지고 병원 내에서 상호작용하며 협력하여 환자 진료와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병원은 전문화된 조직으로, 업무의 상호의존성이 크고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 전문 분야 간의 협력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직무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병원 조직 내에서 간호사는 여러 부서와 긴밀히 협력하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간호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 투여와 간호 중재를 제공하며, 환자의 반응과 요구사항을 기록하여 공유한다. 또한 영양팀, 사회사업팀, 원무팀 등 다양한 부서와 협력하여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병원 내 여러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서는 각 부서의 역할과 업무범위에 대한 상호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명확한 의사소통, 상호 존중,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 등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전문 의료인들은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개별 부서의 목표를 달성함은 물론, 환자 간호의 질 및 건강 상태 개선, 합병증 조기 발견, 재원일수 단축, 환자와 가족의 만족도 증진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1.2. 전문분야 간 협력의 중요성

전문분야 간 협력의 중요성이다. 병원은 전문화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조직으로 업무가 상호의존적이며 노동집약적이다. 또한 평균 수명의 연장과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와 관심의 증가, 의료 전문성에 대한 기대치 증가 등에 따라 병원은 다학제간팀을 이루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 전문 의료인력 간의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문 의료인 간 효율적 협력을 강조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향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확대되며 다양한 직종의 상대적 중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어 협력 강화는 필수적이다. 협력을 통해 간호사는 환자 간호의 질 및 건강 상태를 개선시키며,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해 재원일수를 단축, 또한 환자와 가족의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전문의료인은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각 부서의 병원 내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2.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2.1.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파악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파악은 다음과 같다.

간호단위에서 협력하는 부서에는 진료부, 원무부, 간호부, 진료지원부, 관리부, 영양팀, QI팀, 고객지원센터, 총무부 등이 있다.

진료부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실 대상자 판단, 입/퇴원 전동 지시, 처방 입/퇴원 필요성, 검사 및 치료과정에 대한 추가적 설명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원무부와는 통합병상 배정, 퇴실 및 전동 환자 관리, 사업 관련 서류 업무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간호부와는 간호인력 및 보조인력 채용,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 간호인력 관리, 병동 운영 매뉴얼 제작 및 교육, 관련 기관과의 관계유지, 사업에 관련된 서식 작성, 사업 진행 상황 점검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진료지원부와는 임상병리팀과 정규 혈액검사 수행, 재활센터와 병동 내 CPM(지속적 수동 운동 장치) 시행 관리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관리부와는 통합병동 내 시설 관리(유지, 보수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영양팀과는 환자별 식사 배식 및 수거, 치료식이 교육, 식기(수저) 제공 등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QI팀과는 환자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예방 및 관리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고객지원센터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관련 문의 전화 상담, 안내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총무부와는 증원 인력에 따른 인력관리 및 행정적 지원의 협력관계를 가진다.

즉, 간호단위는 병원 내 다양한 부서와 협력관계를 맺으며 환자 간호를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2. 진료부

진료부는 간호사가 병동 내에서 환자 관리와 관련된 주요한 협력 대상이 되는 부서이다.

간호사는 진료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투여하거나 간호 중재를 제공하며, 환자의 반응과 요구사항을 전자의무기록에 기록하여 공유한다. 또한 간호사와 의사가 매일 회진을 함께 하면서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의사와 협력하여 환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해나간다.

간호사는 진료부와의 협력을 통해 드레싱 기록지에 욕창 위험이 있는 환부를 기록하고 그 상태를 관찰 및 모니터링한다. 또한 입원 중 외래진료를 받아야 하거나 타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 간호사가 환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현재 주치의에게 협진을 의뢰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사와 의사 간의 효율적인 협력은 환자 간호의 질과 건강상태를 크게 개선시키며, 합병증 조기 발견으로 재원일수를 단축시키고 환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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