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개념은 교육 내용, 학습 경험, 교육 계획에 담긴 문서, 그리고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제시한 계획서가 아닌 학생들이 갖고 있는 경험 속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학교생활 경험이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학교에서 계획된 경험으로 한정짓는 것이 좋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원 또는 감독 아래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학습경험, 교육 계획으로 볼 수 있으며,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성격과 내용이 변화해왔다. 교육과정은 넓게는 모든 학습경험을 포함하지만, 좁게는 학교에서 계획하고 제공하는 학습경험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핵심이자 기본 토대가 되며, 교육 목적,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교육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1.2.1.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교사 혹은 행정가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올바른 교육철학에 따라서 교육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계속적인 해답을 줄 수 있는 믿음을 제공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성격과 조직에 큰 영향을 준다. 그리고 훗날 교육목표의 설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교육내용의 선정 그리고 교수방법의 선택을 좌우하고 있다. 이처럼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닌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2.2.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에서의 학습은 인간의 인지발달, 문제해결 능력, 사회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심리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을 조건반사와 조작적 조건형성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는데, 이는 반복적인 자극과 보상 및 벌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그 다음으로 인지발달 이론이 있는데, 이 이론에 따르면 아동기, 소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등 각 단계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알맞은 교육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습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은 교육과정의 설계, 교육자의 역할, 학습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습자의 관심과 동기부여를 유발하고 학생이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세우고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써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학습 과정을 설계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이론과 인지발달 이론 등을 기반으로 최적의 교육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사회학적 배경
1900년대 초반에 사회학적 배경은 자아실현, 인간관계, 경제적 효율성, 시민의 책임 등에 대한 하나의 종합적인 진보주의 교육과정을 강조했다. 그 후 1940년대 중반에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10가지 영역인 경제, 직업, 신체 건강, 시민 의무, 가정 의무, 소비자 기능, 과학적 기능, 문학예술, 음악 기능, 윤리 가치, 합리적인 능력 등이 강조되었는데, 특히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아동중심, 경험중심,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이 크게 강조되었다. 하지만 20세기로 접어들면서 교과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완전한 삶을 위한 교육이 주된 목적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과 더불어 최근에는 학업에 재능이 있는 학생에 관심을 두고 사회적인 심성뿐만이 아닌 도덕적 심성까지 골고루 갖추도록 다중지능의 관점을 받아들였다.
1900년대 초반에는 자아실현, 인간관계, 경제적 효율성, 시민의 책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진보주의 교육과정이 강조되었다. 1940년대 중반에는 경제, 직업, 신체 건강, 시민 의무 등 10가지 필수 영역에 대한 교육과정이 중요시되었고, 특히 아동중심, 경험중심,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이 크게 강조되었다. 20세기 이후에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완전한 삶을 위한 교육이 주된 목적이 되었고, 최근에는 학업 재능이 있는 학생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사회적, 도덕적 심성 계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3. 교육과정 개발 모형
1.3.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교육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은 교육과정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는 첫 단계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므로, 교육 목표 설정 시 신중한 가치판단이 필요하다. 다양한 정보와 지식이 완전한 교육 목표 설정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즉, 본질주의자, 진보주의자, 사회학자 및 교육철학자들이 제시하는 자료들이 교육과정 설계에 참고되어야 한다.
교육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자신에 대한 연구이다. 교육은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므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그들의 흥미는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둘째, 학교 밖 사회에 대한 연구이다. 현대사회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과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교육 목표이다. 이는 해당 교과 분야에서 달성할 수 있는 효과를 기록하고 있다. 넷째, 달성 가능한 교육 목표 선정을 위한 철학의 활용이다. 교육 목표는 일관성 있게 선정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의 교육철학과 사회철학이 활용된다. 다섯째, 학습심리학의 활용이다. 학습심리학적 요소들이 교육 목표 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수업 안내에 유용한 교육 목표 진술 방식이 필요하다. 이는 교사 활동 진술, 교과 개념/논제 열거, 학생 행동과 활용 영역 명시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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