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영어 요리수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영어 입문기에 해당하며, 강한 호기심과 감각 및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는 발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영어 요리수업은 긍정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추후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영어 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 인지 수준 등을 고려하여 생활 주변의 소재를 활용하면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실제 본 학급의 경우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대한 의욕과 흥미가 높지만 영어 노출이 부족하여 실제 발화에 자신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 만들기' 활동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요리수업은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샌드위치를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목표 어휘나 문장을 활용한 창의적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먹는 즐거움, 협동과 배려,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다.
1.2. 영어 요리수업의 목적과 개요
영어 요리수업은 초등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 요리수업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소재를 활용하여 실제 상황에서 영어 표현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직접 요리 활동에 참여하면서 관련된 어휘와 문장 표현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협동적인 태도와 책임감 등 바람직한 인성 특성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되며, 실생활에서 영어를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와 특성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와 특성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등 영어교육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영어를 처음 배우는 입문기에 해당하므로 강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하는 발달적 특징이 있다. 따라서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와 소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최우선으로 하므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실제적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2.2. 체험학습을 통한 영어 교육의 효과
체험학습을 통한 영어 교육의 효과이다. 체험학습은 학습자의 감각과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학생들은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면서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증진되며,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협력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