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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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생 참여형 수업의 개념 및 정의
1.2. 학생 참여형 수업의 중요성

2. 주요 학생 참여형 수업 교수법
2.1. 협동학습
2.2. 거꾸로 수업(플립드러닝)
2.3. 하브루타 수업

3. 과정중심 평가의 개념 및 특성
3.1. 과정중심 평가의 정의
3.2. 과정중심 평가의 교육적 의의

4.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의 연계 적용
4.1. 협동학습에서의 과정중심 평가
4.2. 거꾸로 수업에서의 과정중심 평가
4.3.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과정중심 평가

5. 결론 및 제언
5.1. 연구 결과 요약
5.2.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생 참여형 수업의 개념 및 정의

'참여'의 의미는 어떤 일이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끼어들어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는 참가나 다른 유사한 의미를 지닌 단어보다 더 폭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생 참여'는 "학생이 학교나 학습 활동을 하면서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관여하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로,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 참여형 수업'이란 교사와 학생 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이 일어나게끔 만드는 수업이다.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협력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이끌어가는 주체로, 학생 참여형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학생 참여형 수업은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의 신뢰와 소통을 방법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비롯하여 토의·토론 학습, 협력학습, 거꾸로 수업, 하브루타 수업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1.2. 학생 참여형 수업의 중요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 학생은 수업의 주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수업을 이끌어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배움의 과정에 자발적으로 개입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생들 간의 협력과 토론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므로, 이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학생 참여형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해주며, 이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2. 주요 학생 참여형 수업 교수법
2.1.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모든 협력자가 공유하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상호 동의를 바탕으로 공동의 작업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조별 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것으로 긍정적인 상호 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 작용 등이 기본 원리로 작용한다. 협력학습 수행 시에는 그룹 내 한 구성원의 성공이 다른 구성원의 성공에 의존하게 될 경우, 서로는 긍정적으로 상호 의존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 사이에서의 대화는 양방향적이보단 다방향적이고 동시에 일어난다. 그뿐만아니라 구성원들 간의 책임을 동등히 나누기 위해서 구성원 개인은 자신의 기여 및 손실에 대해 보상하는 과정을 통해 동등한 참여를 유도하고 개별적인 책임감을 갖게 된다. 협력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학생들은 그룹 과제를 위해 함께 모이게 된다. 이때 조원들 간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의견 일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상호 간 도움, 격려, 정보, 자극 등을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그 사이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는 이익을 얻게 되며 결국 학습 수행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협력학습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단순히 팀원들에게 주어진 공동의 과제를 함께 수행해나가는 간단한 것부터 집단토론이나 학습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맥락, 상호작용 방식, 형태가 존재한다. 그렇다 보니 학생들끼리 심도 높은 협력학습을 통해 긍정적인 교육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조장이 임의로 업무 분담을 해서 과제 하나만 제출하는 조별 과제와는 달리 학생들의 공평하고 깊은 참여를 통해 긍정적인 상호의존과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뒤처지는 동료 학습자를 격려하는 사회적·인지적 전략들을 배울 수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조별 과제에 대해 좋지 않은 기억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몫을 제외하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협력학습 수업은 공동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책임감 있는 참여와 자신이 맡은 부분의 학습을 완벽하게 해내야 하며, 각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손실에 대해 보상하는 과정을 거치는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내가 다른 참여자의 도움을 통해 성공을 경험한다면, 나 역시 또 다른 참여자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학습 수행에 있어 긍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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