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 지도안: 여행경험 지도
1.1. 인적사항
이름, 아이디
학습 대상은 미국인 3명과 영국인 3명이다. 학습 목표는 '-(으)ㄴ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경험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교재, PPT, 오디오, 문형카드, 활동지, 예문카드, 숙제 프린트물을 활용한다.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는 먼저 인사와 도입을 통해 학습자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이어서 '-(으)ㄴ적이 있다/없다'의 의미와 형태를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동사 활용 연습과 문장 만들기 활동을 통해 해당 문법을 익힌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짝과 함께 자신의 여행 경험을 서로 소개하며 배운 내용을 활용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이해도와 활동 참여도를 수시로 점검하며, 필요시 추가 설명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본 모의수업 지도안은 '여행경험 지도'라는 주제로 '-(으)ㄴ적이 있다/없다' 문법을 다루고 있다. 학습자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전반에 걸쳐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 학습 정보
학습 대상은 미국인 3명과 영국인 3명이다. 학습 목표는 '-(으)ㄴ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경험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교재, PPT, 오디오, 문형카드, 활동지, 예문카드, 숙제 프린트물이 사용된다.
1.3. 지도안 단계
1.3.1. 도입
안녕하세요. 요구사항에 따라 보고서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오늘의 수업은 여행 경험을 주제로 '-은/ㄴ 적이 있다/없다' 문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먼저 수업을 시작하며 학생들에게 여행을 좋아하는지 여쭤보고, 제주도나 서울 등 한국 여행지에 가 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여행 경험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발언을 격려하고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은/ㄴ 적이 있다/없다' 문법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말하며 이 문법을 익히고,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이해도를 확인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1.3.2. 제시/설명
교재 '어휘와 표현' 내용을 살펴보면, '(버스)를 잘못 타다'는 목적지로 가기 위해 타려고 했던 버스가 아닌 다른 버스를 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닌 것을 탄 것이다. '(버스)를 놓치다'는 버스가 도착했을 때 이를 놓치고 탑승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한다. '길이 막히다'는 차량 정체로 인해 길이 막혀서 이동이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교통사고가 난 경우, 자동차 간의 충돌이 발생하여 사람이 다치는 일이 일어난다. '배탈이 나다'는 음식을 과하게 먹어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길을 잃어버리다'는 자신의 위치와 목적지를 찾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물건'은 책, 핸드폰, 가방 등 개인이 소지하고 있는 모든 소지품을 말한다. '친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