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습중간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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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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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습중간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
1.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2. 실습 중간 평가
2.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2.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2.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2.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2.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3. 실습 중간 평가서
3.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3.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3.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3.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3.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
1.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을 통해 정신 장애인 주거 제공 시설인 정신재활 공동생활가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으로서 정신 장애인의 특성과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으며, 회원(클라이언트)들의 일상생활 지원, 사회기술 및 인지재활, 직업재활 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정신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지원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시설의 운영과 재정적 한계 등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회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복귀를 위해서는 보다 안정적인 재정 지원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정신 장애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 습득, 그리고 회원들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1]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정신장애인 주거제공시설(공동생활가정)에서 실습은 정신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필요하였다. 이를 위해 정신장애인 및 이들을 위한 시설, 지원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정신장애인의 공동생활사정에서의 생활은 회원(클라이언트)들이 (지역)사회에 복귀하기 위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설로, 사회에 복귀하여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시설에서 감염병 예방이 중요하여 회원(클라이언트)와 함께 시설 정리정돈을 시작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

정신장애인 공동생활시설의 운영과 기관이 이들의 자립적인 생활기술 및 개인적 역량을 키워 사회로 복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정신장애인의 특징 및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회원(클라이언트)이 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해 어려움이 없도록 습득해야 하는 일생생활기능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회원(클라이언트)이 사회에 복귀를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같이 동고동락하시는 사회복지사의 열정과 어려움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1]


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신 장애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치료 및 사회적응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회원(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은 물론 숨겨진 의도도 파악할 수 있도록 이론을 겸비한 상담기술 습득이 필요하다. 이론과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에서의 전문가, 정신 장애인에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신건강 전문가가 되기 위해 관련지식의 습득 및 실습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1]

회원(클라이언트)의 연령대, 성별, 성향, 성격, 배경 등 다양한 차이를 이해하는 능력과 이에 따른 적절한 대응력이 필요하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각종 행정 업무와 서류 작업, 연간 계획서 작성,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전문성 향상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2]

정신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이들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치료 기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역량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통해 회원(클라이언트)의 내면과 숨겨진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정신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3]


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회원(클라이언트)들과 관계 형성이 가장 어렵게 느껴졌다. 개개인의 성향 및 특성, 상황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파악이 이뤄져야 하며 어떻게 하는 것이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몰라 사용하는 언어, 행동 등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웠다. 그러나 몇 차례의 실습이 진행되고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진심으로 다가가면 회원(클라이언트)들도 마음을 열고 편하게 대해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친숙하게 다가감을 통해 정신적 장애가 있더라도 개개인의 기본 감성은 비(非) 장애인과 다름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실습지도자로서 정신장애인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와 관심을 아끼지 않으셨기에 깊이 감사드린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나 아직도 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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