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인식 기능적시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학교폭력의 요인
2.1.1. 개인 내적 요인
2.1.2. 가정적 요인
2.1.3. 교육 환경적 요인
2.1.4. 주변 환경 요인
2.2. 개인 내적 요인의 가장 중요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폭력은 교내외에서 일어나는 학생들 간의 신체적, 정신적 폭력 행위를 말한다. 과거에 비해 학교폭력의 양상이 보다 잔인하고 은밀해지고 있으며, 단순한 폭력을 넘어 지속적인 피해를 야기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청소년기 학생들은 이러한 학교폭력을 문화처럼 인식하게 될 위험이 있다. 한국에서는 1995년 민간단체 설립 이후 정부와 국회가 학교폭력 근절에 힘써왔으며, 관련 법령과 대책들이 마련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본론
2.1. 학교폭력의 요인
2.1.1. 개인 내적 요인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며, 이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과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정은 정서장애로 이어져 반항적, 충동적, 공격적 행동을 유발시킨다. 특히 공격성 성격장애를 가진 청소년은 사회질서나 규범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충동적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폭력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이 청소년의 심리적 요인은 학교폭력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2.1.2. 가정적 요인
가정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환경적 요인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 내 분위기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불안정한 가정환경, 특히 부모의 가정폭력 경험은...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청소년 [juvenile, 靑少年]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강의 교안, 사회학개론
강윤덕 [청소년 범죄원인과 예방 대책]
김성언 [우리나라 청소년범죄의 현실과 전망]
최수형,박현수,박상옥 공동 논문 [청소년 강력범죄의 실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김영희. (2018), “학교폭력 갈등전환을 위한 회복적 정의의 적용과 확산 방안”. 춘천: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태현. (2017). “회복적 정의를 통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의 발전방안 연구”.『소년보호연구』.
윤철경·강명숙.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조사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김천기. “학교폭력에 대한 인정 이론적 이해와 정책점 함의 탐색”. 교육종합연구 제12권. 2014.
김성곤 외,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2014.
지영환, 학교폭력학: 학교폭력 예방과 해결 실마리, 그린, 2013.
금명자 외,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를 위한 연계체제 구축방안”,「청소년상담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김갑석, 「소년법을 통해서 본 학교폭력예방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법학연구』 제30권 제2호(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