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지도교사 조언
1.1. 실습지도 및 평가 예시 (매일 기록)
실습지도교사는 실습생의 실습 활동에 대해 매일 관찰하고 평가하여 기록한다. 실습지도교사는 실습생의 실습 첫날에 영아반의 일과 특성과 영아의 발달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실습생은 영아의 이름을 불러주며 자연스러운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하며, 아직 언어 표현이 활발하지 않은 시기이므로 정서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실습생은 일일계획서와 실제 진행된 활동을 비교하면서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할 수 있게 되며, 만 1세 영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적절한 보호와 교육이 필요함을 인지하게 된다. 실습 첫 주에는 아동과의 친밀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나, 점차 영아들의 관심사와 흥미를 파악하여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된다.
실습지도교사는 실습생이 표준보육과정의 '놀이 중심' 원칙을 고려하여 영아 주도적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도록 조언한다. 또한 실습생은 개별 면담을 통해 교사-학부모 간 신뢰감 형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된다. 실습생은 영아의 낯설고 두려운 감정을 수용하며 배변 훈련에 대한 민감성을 기르고, 영아에 대한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운다.
실습생은 만 1세반의 자연탐구 영역 활동에서 실물 교구를 활용한 놀이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고려하여 교구 제작에 참고할 수 있다. 또한 실습생의 첫 수업 진행 시 계획과 실행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영아 반응을 관찰하며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실습생은 영아의 짧은 주의집중 시간으로 인해 여러 번의 짧은 놀이 시간보다는 긴 시간의 놀이 편성이 더 효과적임을 알게 된다. 또한 만 1세 영아의 발달 특성상 대소근육 발달이 활발하므로 교실 내 상시 신체 활동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지한다.
실습생은 연계 활동 수업을 진행하면서 목소리와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활용하여 영아들의 친밀감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소리에 대한 영아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소리나는 교구를 탐색하는 등 활동이 자연스럽게 확장되는 모습을 보였다.
실습생은 만 1세 영아의 발달 특성상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새로운 시도 욕구가 크지만, 조절 능력이 미숙하여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음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영아의 자율성 존중과 함께 공간 확보 등을 통해 갈등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실습생은 계획과 실행의 차이를 인정하고, 영아의 반응을 관찰하며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실습생은 영유아 관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개별 영아의 흥미와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실습 계획에 반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감정 표현이 어려운 영아에 대한 이해와 공감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배우게 된다. 실습생은 보육일지 작성을 통해 영아의 놀이와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다음 활동에 반영할 수 있는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