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2.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2.4. 4장 교수체제설계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교육에서 공학은 사이버 환경 등의 수업 매체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교재의 1장에서 3장까지는 교육공학의 개념에서부터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있으며, 4장부터는 교수체제설계를 다루고 있다. 각 장별로 학습을 진행하면서 본인의 흥미를 끄는 주제들이 있었는데, 이를 본문에서 상세하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2. 본 론
2.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또한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1970년 정의에서는 수업을 전면에 내세웠고, 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1977년 정의에서는 통신보다 인간 학습에 초점을 두었고, 교육공학의 영역을 교육관리, 교육개발,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하였다. 1994년 정의에서는 교수공학으로부터 교육공학으로 용어가 변경되었고, 하위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체화하였다. 이는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한다. 2008년 정의에서는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임을 나타내고 있다.
실즈와 리치는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첫째, 설계 영역은 체계적인 처방성을 강조하는 교수전략의 개념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된다. 둘째, 개발 영역은 인쇄기술, 시청각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로 구분되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셋째, 활용 영역은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참고 자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2011-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충판문화원(교재)
임철일,임정훈,이동주,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