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5.04.12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

3.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과 증진 방안
3.1. 전문직종 종사자의 연수의 필요성
3.2. 태권도 교육의 전문성과 구성 개념
3.3.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과 증진 방안

4. 올바른 태권도 기술 용어의 교육 및 활용방안
4.1. 올바른 태권도 기술 용어 현황
4.2. 올바른 태권도 용어란
4.3. 올바른 태권도 기술 용어 교육 및 활용 방안

5.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5.1. 태권도의 정의와 특징 및 교육적 가치
5.2.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개념, 필요이유, 방향)
5.3. 태권도 수련생들을 위한 인성교육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태권도는 우리나라가 종주국인 무도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태권도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태권도가 널리 보급되고 발전해 온 배경에는 태권도 지도자들의 전문성과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태권도 교육 현장에서는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장의 지도자들이 태권도 기술 및 지도 방법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태권도 수련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줄어들고 있으며, 태권도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점차 변화하고 있다.

특히 태권도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관심이 다른 스포츠 종목으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이다. 성인들 사이에서도 태권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어, 태권도 보급과 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태권도 지도자들의 매너리즘이 주된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태권도계는 위기를 맞고 있다. 태권도의 세계화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도자들의 전문성 향상과 새로운 교육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태권도 기술과 지도 방법의 혁신을 통해 태권도 수련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다시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와 정신적 측면을 강조하여, 단순한 운동 수준을 넘어서는 태권도 교육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태권도가 가진 본질적인 의미를 되새기고,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

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태권도 인구의 감소와 그로 인한 태권도장의 경영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저출산 기조의 지속으로 인해 어린이의 수가 감소하면서 태권도 수련생들의 수도 줄어들고 있다. 또한 다른 무도 종목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성인들의 태권도에 대한 관심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태권도장들은 회원 수 감소로 인한 경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15%에 달하는 태권도장들이 폐업하게 되었다.

위기 상황에 직면한 태권도계는 태권도의 세계화와 국내 성인들의 태권도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태권도와 관련된 용어의 통일화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국기원에서 발간한 태권도 기술 용어집이 일선 태권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어, 태권도 지도자들이 여전히 통일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매너리즘에 빠진 태권도계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국기원 차원에서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기술 용어 교육을 의무화하고, 기술 용어집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홍보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승급 심사에 태권도 용어 시험을 포함하는 등 태권도 수련생들의 올바른 용어 사용을 유도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태권도장에서의 인성교육 강화도 태권도계의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태권도는 신체적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 증진과 올바른 생활 태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무도이자 스포츠이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을 통해 어린이들의 인내심, 자신감, 예의범절, 집중력, 침착성 등을 키워나갈 수 있다. 태권도장에서 이러한 인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태권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더불어 태권도 수련생들의 건강한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태권도 교육 방법 및 지도 등의 매너리즘에 빠졌을 때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태권도 인구의 감소와 그로 인한 태권도장의 경영 악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기술 용어의 통일화와 더불어 태권도를 통한 체계적인 인성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3.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과 증진 방안
3.1. 전문직종 종사자의 연수의 필요성

전문직이란 높은 학문적인 지식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높은 사회적 권한 및 지위를 갖는 직업을 의미한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한 가지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상대적으로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전문가들이 매너리즘의 늪에 빠지지 않고 변화에 관한 개방성을 지속 및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지지와 격려에 따른 도전이 필요하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한 분야의 전문가라고 해도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전문가로의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처음에는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 단지 삶의 경험을 통하여 인습적 차원에서 다른 사람을 돕게 되면서 전문성에 관한 필요성과 의미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에서는 좀 더 체계적으로 그를 알기 위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그들은 그러한 과정에서 전문가들을 모방하고, 또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인식하게 된다. 더불어 좀 더 개방적인 태도로 계속적인 교육 및 탐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감정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의 통합과 더불어 성숙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점차 높은 수준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여 나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지나친 기대와 완벽함에 대한 추구 등으로 인해, 또 현실과의 차이로 인해 그들에게는 소진이 발생한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재교육 및 성찰 과정을 통해 그들은 그러한 소진 상태를 헤쳐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좀 더 성숙한 전문가로서 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연수라고 볼 수 있다.

전문직은 독특하고도 유일한 사회적인 서비스업이며, 그의 직무수행 과정에 있어서 이론적인 배경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이 전문직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를 요하는데, 그들은 개인적 및 집단적으로 광범위한 자율권을 행사하기도 한다. 또한 자율권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판단 및 행동에 대해 종사자는 개인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았을 때, 태권도 지도자 또한 전문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 또한 독특하고도 유일한 사회적인 서비스업을 수행하며, 직무수행 과정에 있어서 이론적인 배경을 기반으로 장기간의 수련을 거쳐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 또한 전문직종으로서의 연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2. 태권도 교육의 전문성과 구성 개념

태권도는 신체를 사용해 하는 전신 운동이다. 이는 누구나 잘 따라할 수 있고 또 배울 수 있는 운동이다. 더불어 시간이나 장소 등에 구애를 받지 않으면서 동시에 경제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맨손 운동이다. 태권도는 손과 발을 이용해 신체를 움직여 인간으로 하여...


참고 자료

임신자 외, 태권도 개론 (태권도 이해와 적용), 상이기획, 2021.
이천인, 태권도 수련 아동의 관여도와 마케팅요인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8.
백승우,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관이 직업의식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
박주현 외, COVID-19에 따른 태권도학과 재학생의 온라인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 한국코칭능력개발원, 2021.
김경희, 평생교육관점에서의 초등교사 전문성 고찰, 평생교육학연구, 2004.
고문수, 태권도 교육과정의 구조 개발,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2013.
박종대,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과 수련지도 내용에 관한 조사,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4.
국제태권도사범 평생 자격 유효제도 폐지된다, 윈터뉴스코리아 2020.09.04.
http://www.mhnse.com/news/articleView.html?idxno=61025
태권박스, 서성원, 2018.10.10. 태권도 종주국 vs 태권도 모국
태권박스, 서성원, 2018.10.11. [팩트체크] 태권도장 생선-발전-침체-활성화 쟁점
아시아경제, 장세희, 2021.1.1. 전국 태권도장 관장들 “태권도장 15% 폐업” 지원금 턱없이 부족해
“국기원, 태권도 인성교육 지도자 자격제도 첫 도입”. 2017. 11. 13. 배진남 기자.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171113087100007?input=1195m
이규형(2002). 아동기 성별에 따른 태권도 수련과 인성과의 관계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 16권 제 3호.
변재섭(2012). 태권도 도장에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구일(2009).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상진(2009).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사회성 인성과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