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태권도 지도자의 품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태권도 지도자의 품성 및 사명 제고 방안
1.1. 서론
1.2.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과 중요성
1.3. 태권도 정신과 지도자의 가치
2. 태권도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2.1. 도덕성
2.2. 예의
2.3. 겸손
3. 태권도 지도자의 품성과 사명 제고 방안
3.1. 인성교육 개념 정립을 위한 태권도 지도자 교육 강화
3.2. 태권도 지도자의 사명감 향상을 위한 처우 개선
3.3. 태권도의 명예로 지도자들 간 화합 도모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태권도 지도자의 품성 및 사명 제고 방안
1.1. 서론
태권도는 우리나라의 전통 무도이자 세계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은 태권도의 저변 확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태권도 지도자는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태권도 정신과 인성 함양에도 큰 역할을 한다. 태권도 지도자는 건전한 품성과 사명감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자기계발이 필요하다. 먼저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철학과 가치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수련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도덕성, 예의, 겸손과 같은 태권도 정신을 실천하며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인성교육과 자기반성이 중요하다. 더불어 태권도 지도자의 사명감과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처우 개선과 복지 향상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태권도 지도자들 간의 화합과 소통도 태권도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태권도 지도자는 단순한 기술 전수자가 아닌 수련생의 인성 발달을 위한 교육자이다. 이들이 올바른 태권도 정신과 가치관을 갖추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태권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1.2.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과 중요성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발전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인재이며, 태권도의 흥망성쇠가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에 따라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가 국내외로 크게 높아지고 대중화를 이루었기 때문에 태권도 지도자에게 기대하는 역할 역시 커지고 있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 수련생에게 태권도의 제반 요소를 비롯하여 태권도 기술 등을 바르게 전수하거나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태권도 수련생의 다양한 잠재 능력을 태권도 수련을 통해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신적 면까지 발전시켜 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태권도 지도자의 중요한 역할이다.
태권도 지도자는 스스로 건강하고 올바른 품성과 사명감을 갖추고 태권도 수련생에게 태권도의 다양한 기술뿐만 아니라 정신적·지적·정서적으로 사회성을 전달하거나 전수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정신으로 이상적인 태권도 수련 방법과 올바른 수련 형태로 태권도 수련자에게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3]
1.3. 태권도 정신과 지도자의 가치
태권도는 단순한 무술이 아니라 한민족의 전통사상을 바탕으로 한 정신문화이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태권도 정신은 몸과 마음을 수련시켜 올바른 인간을 육성하는 기초가 된다. 태권도 정신은 크게 자기 가치, 대인관계, 사회정의의 세 가지 영역에서 발현된다.
자기 가치 측면에서 태권도 정신은 스스로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정직성, 용기, 인내심을 기르는 것이다. 대인관계 측면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협조하며 공정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사회정의 측면에서는 사회규범을 준수하고 공동체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러한 태권도 정신을 체화한 태권도 지도자는 수련생들에게 강인한 체력과 용기, 자신감 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예의, 겸손, 도덕성 등 바람직한 인성을 갖추도록 이끌 수 있다. 태권도 지도자는 단순한 기술 전수자가 아닌 교육자로서 태권도의 본질적 가치...
참고 자료
김 흥만(2003). 태권도 지도론-Taekwondo guidance theory(개정 2 판). 대학서림
문화관광부. 태권도공원 조성 기본계획 및 공간계획 수립 등 연구
신성환. 태권도인이 갖추어야 할 예의.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도덕적 수련으로서의 태권도.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란!.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 역사.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1999). 사범이 갖어야 할 행동지침. 태권도정보연구소
신성환. 태권도 수련생의 윤리관 함양에 대하여. 태권도정보연구소
송형석. 태권도장에서 할 수 있는 도덕교육의 두 가지 방식
임태희 외, 동서양 인성론에 기초한 태권도 인성의 의미와 실천 덕목 탐구, 대한 무도학회, 2015.
차명환 외, 태권도 인성 덕목에 필요한 개념 검토, 한국체육학회, 2015.
정유근 외, 태권도 인성 실천 덕목 개념화, 대한 무도학회, 2011.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 2013.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
임태희 외, 동서양 인성론에 기초한 태권도 인성의 의미와 실천 덕목 탐구, 대한 무도학회, 2015.
차명환 외, 태권도 인성 덕목에 필요한 개념 검토, 한국체육학회, 2015.
정유근 외, 태권도 인성 실천 덕목 개념화, 대한 무도학회, 2011.
김충일, 태권도 도장의 아동 인성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체육학회, 2013.
강래형(2006). 태권도 수련에 따른 중학생 인성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경구(2002).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진흥섭(2003).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동훈(2007).태권도장 교육프로그램이 태권도장 경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나준호(2009). 태권도 지도자의 인식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태권도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