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업치료 그룹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아 그룹 작업치료 프로그램
1.1. 1회기 - 놀이 활동
1.2. 2회기 - 미술 활동
1.3. 3회기 - 놀이 활동
1.4. 4회기 - 미술 활동
1.5. 5회기 - 스포츠 활동
1.6. 6회기 - 두뇌발달 활동
1.7. 7회기 - 스포츠, 놀이 활동
1.8. 8회기 - 미술 활동
1.9. 9회기 - 스포츠, 놀이 활동
1.10. 10회기 - 놀이 활동
1.11. 11회기 - 미술 활동
1.12. 12회기 - 요리, 공예 활동
2. 장애아동복지서비스
2.1. 장애아동거주서비스
2.2. 장애아동재활서비스
2.3. 장애아동교육서비스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아 그룹 작업치료 프로그램
1.1. 1회기 - 놀이 활동
첫 회기인 1회기는 놀이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회기의 목표는 구성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또한 협동심과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규칙 지키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세밀한 손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준비물로는 컬러 젠가(주사위 포함), 병뚜껑(인당 1개씩), 동물이나 사람, 자연물(나무 등) 장난감 등이 사용된다.
젠가 활동에서는 먼저 치료사가 구성원들에게 활동의 규칙을 설명한다. 그 후 구성원들끼리 활동의 순서를 정하고, 자신의 차례가 오면 주사위를 굴려 해당하는 색깔의 젠가를 뺀다. 이를 3~4번 반복하여 젠가 탑이 무너지게 된다.
병뚜껑 멀리 날리기 활동에서는 구성원들이 병뚜껑에 자신의 이름을 쓰고, 테이프로 시작 선을 표시한 후 게임을 진행한다. 활동 1회가 끝나면 구성원들은 장애물(동물, 사람, 자연물 등 장난감)을 세워두고 이를 피해서 다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Grading 기준으로는 한 손 사용이 어려운 아동의 경우 양손 사용으로 수정하거나, tip pinch 사용이 어려운 아동의 경우 치료사나 다른 아동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손 힘이 약한 아동은 비교적 가벼운 병뚜껑으로 대체하거나, 장애물 및 거리 인지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장애물의 수를 줄이거나 간격을 넓혀서 진행할 수 있다. 수행에 어려움이 없는 아동들의 경우 점차 과제 수준을 높여나갈 수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젠가 활동 시 구성원들끼리 새로운 규칙을 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병뚜껑 날리기 활동 시 병뚜껑의 날카로운 부분이 없는지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1.2. 2회기 - 미술 활동
<문단1>
미술 활동은 두 번째 회기에 진행되었다. 만 4세 이상의 대상자들은 이 활동을 통해 친밀감이 증진되고, 협동심과 사회성이 향상되며, 가위 등의 도구 사용 기술과 손 조작 기능이 향상되고, 표현력과 창의성이 증진되며, 작업물이 있는 활동을 통해 집중력이 증진된다. 치료사는 활동의 내용과 규칙을 설명하고, 각자 어떤 친구의 그림을 그릴지 정하도록 한다. 대상자들은 친구의 얼굴과 몸을 그리고 색칠한 후, 털실과 펠트로 머리와 옷, 신발을 꾸민다. 완성된 그림을 소개하면서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한다. 전신을 그리기 어려워하는 대상자의 경우 상반신까지 범위를 좁혀서 활동을 진행하고, 가위 조작을 어려워하는 대상자는 치료사와 함께 수행하되 마지막 수행만큼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착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가위 사용 시 손을 조심할 수 있도록 코치하며, 털실 재료 사용에 거부감이 없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발표할 때 다른 대상자들이 경청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간다.
1.3. 3회기 - 놀이 활동
종이 고깔 놀이와 고무줄 낚시
구성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종이 고깔 놀이와 고무줄 낚시 활동을 진행한다. 이 활동은 구성원들의 눈-손 협응 기능과 손 조작 기능 발달을 돕는다.
종이 고깔 놀이에서 구성원들은 치료사의 시범을 따라 종이로 고깔을 만들고, 고깔을 사용하여 콩을 옮기는 활동을 수행한다. 한 손으로 고깔을 조작하여 콩을 옮기는 과정을 통해 세밀한 손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구성원들에게는 양손 사용을 허용하거나 치료사의 도움을 제공하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고무줄 낚시 활동에서는 구성원들이 대야에 물을 받아 고무줄을 띄운 후, 젓가락이나 빨대를 이용하여 고무줄을 건져 올리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눈-손 협응 능력과 도구 사용 기능이 향상된다.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구성원들의 경우 빨대를 사용하거나 고무줄의 개수를 줄이는 등 과제 난이도를 조절하여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종이 고깔 놀이와 고무줄 낚시 활동은 구성원들의 협동심과 사회성을 증진시키며, 손 기능 향상과 집중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구성원들은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며, 이를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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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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