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의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를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상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는 어떤 것인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에 대한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
1.2. 본 과제의 목적 및 구체적 내용
2. 본론
2.1. 교육의 규범적 정의
2.2. 교육의 기능적 정의
2.3.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상에 대한 평가
2.4. 우리나라 교육현상 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
3. 결론
3.1. 연구 내용 요약
3.2. 교육의 규범적 정의 정립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에 대한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
교육에 대한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이다.
규범적 정의란 교육을 가치지향적 활동으로 규정하면서 교육에 내재되어 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결부시켜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과정이다. 교육은 자아실현을 이루는 수단이다."와 같이 정의하는 것이 규범적 정의에 속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너무 추상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기능적 정의란 교육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어떤 다른 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한 과정이다. 교육은 잘 먹고 잘 살기 위한 수단이다."라고 정의하는 것이 기능적 정의에 해당한다. 그러나 교육을 너무 기능적으로 정의하면 교육 자체의 본질이 훼손될 수 있다.
1.2. 본 과제의 목적 및 구체적 내용
교육에 대한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상 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의 정의는 어떤 것인지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는 것이 본 과제의 목적 및 구체적 내용이다. 규범적 정의는 교육에 내재된 가치와 연관 지어 정의하는 것이며, 기능적 정의는 교육을 수단으로 보고 그 기능을 설명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상에 대한 평가와 함께 앞으로 필요로 하는 교육의 정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되찾고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제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 본론
2.1. 교육의 규범적 정의
교육은 그 자체로 가치 있는 활동이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교육에 내재된 바람직한 가치와 규범을 중요하게 여긴다. 예를 들어 '교육은 참다운 인간을...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저자 한기순, 김누리 외 3명, 출판 북앤정, 2023.03.20.
노명완 외7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12
노영희. 홍현진. 교육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2011
한은숙, 김종두. 한국학술정보. 2008
조현용. 한국어, 문화를 말하다-한국어 문화언어학 강의. 도서출판 하우. 2017
사회학개론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사회통합 과정인가 지배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인가
탈콧 파슨스(Talcott Parsons) 사회학에서 ‘사회(society)’ 개념의 재구성_서울대대학원_박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