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내기, 신생아기의 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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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태내기, 신생아기의 각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태내기부터 영아기까지의 뇌 발달 특성 설명
1.2.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의 뇌 발달 특성 제시

2. 본론
2.1. 태내기의 뇌 발달 특징
2.1.1. 뉴런의 생성
2.1.2. 뉴런의 이동
2.1.3. 뉴런의 제거
2.1.4. 시냅스와 수초의 형성
2.2. 신생아기의 뇌 발달 특징
2.3. 영아기의 뇌 발달 특징
2.3.1. 뇌 무게의 급증
2.3.2. 4엽의 물리적 발달
2.3.3. 뇌량의 발달
2.3.4. 시냅스의 발달
2.4.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각 시기별 뇌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안
2.4.1. 임산부가 태내기에 힘써야 할 사항
2.4.2. 신생아기와 영아기 시기의 양육자 역할

3. 결론
3.1. 뇌 발달의 중요성
3.2. 시기별 뇌 발달의 특징과 주양육자의 역할 종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태내기부터 영아기까지의 뇌 발달 특성 설명

태내기부터 영아기까지의 뇌 발달 특성

태아의 뇌 발달은 수정 직후부터 급속도로 이루어진다. 초기에는 세포분열이 일어나면서 뇌는 신경뭉치로 존재한다. 임신 25일 쯤 되면 신경관이 형성되며, 이후 신경관은 급속한 분열을 하며 뉴런을 생성하고 신경계를 분화한다. 뉴런은 뇌를 형성하고, 신경계는 척수를 통하여 분화해 간다. 임신 후 5 주 정도가 되면 뉴런은 급속도로 생성되어 20주가 되면 약 2000억 개의 뉴런이 생성된다.

뉴런의 이동은 뇌 발달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뇌는 마치 양파껍질처럼 발달하는데, 먼저 뇌간을 형성하고, 이후 변연계를 형성하며, 마지막으로 피질을 형성한다. 신경관에서 생성된 뉴런은 유전적 지시에 따라 다양한 성장속도와 이동속도를 보이는데, 이는 초기에 생성되는 많은 뉴런의 과부하를 막기 위한 것이다.

뉴런이 일정한 곳에 정착하게 되면 수상돌기와 축색돌기를 뻗어 다른 뉴런과 교류하게 된다. 화학적으로 잘 맞는 뉴런끼리 연결되고, 지속적인 전기적 신호를 받지 못하는 도태되는 뉴런은 교세포에 의해 제거된다. 태아는 출생 전에 뉴런이 급격히 제거되면서 시냅스와 수초가 발달한다.

신생아는 출생 시 뉴런의 기본 구조만 완성되어 있는 대뇌를 가지고 있다. 신생아의 뉴런은 미숙하고, 많은 축색돌기에는 수초가 부족하며 아직 시냅스가 성긴 상태이다. 그러나 신생아는 이미 자신이 뱃속에서 들은 소리를 기억하고, 양수 냄새를 알 정도로 성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 신생아의 뇌 발달 특징은 시냅스가 급속도로 증가한다는 점이다.

영아기의 뇌 발달 특징으로는 첫째, 뇌 무게가 급증한다. 출생 시 영아의 뇌무게는 성인의 약 25%인 350g 정도이나 생후 1년 만에 약 1000g에 이를 정도로 급증한다. 둘째, 4엽의 물리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전두엽 등 각 엽의 시냅스와 수초화가 3~4개월부터 12개월까지 진행된다. 셋째, 기어 다니는 활동으로 좌우 뇌를 연결하는 뇌량이 발달한다. 넷째, 2세경 영아의 시냅스 수는 성인 수준에 이르고 3세경에는 약 1000조 개에 이른다.


1.2.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의 뇌 발달 특성 제시

태아의 뇌 발달은 수정 직후부터 급속도로 이루어진다. 초기에는 세포분열이 일어나면서 뇌는 신경뭉치로 존재한다. 임신 25일 쯤이 되면 신경관이 형성되며, 이후 신경관은 급속한 분열을 하면서 뉴런을 생성하고 신경계를 분화해 간다. 임신 후 5주 정도가 되면 뉴런은 초당 50,000-100,000개 정도씩 급속도로 생성되어 20주가 되면 약 2000억 개의 뉴런이 생성된다.

뉴런의 이동 또한 뇌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뉴런은 유전적 지시에 따라 성장속도와 이동속도가 다르다. 이는 초기에 생성되는 많은 뉴런이 동시에 성장하고 이동하는 과부화를 막기 위한 것이다. 뉴런이 일정한 곳에 정착하게 되면 수상돌기와 축색돌기를 뻗어서 다른 뉴런과 교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화학적으로 잘 맞지 않는 뉴런은 도태되고 화학적 교류가 가능한 뉴런과 연결하게 된다.

시냅스는 축색돌기와 수상돌기가 연결되는 부분으로, 정상적으로 발달된 뇌는 약 1000조 개의 엄청난 수의 시냅스를 갖고 있다. 태아는 출생 전에 뉴런이 급격히 제거되면서 시냅스와 수초가 발달한다. 수초는 뉴런 내의 전기적 신호가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다른 뉴런의 전기적 신호나 화학물질로부터 축색돌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신생아의 대뇌는 2,000억 개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신...


참고 자료

김유미, 서울교육대학교, 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 2006
박덕숭, 한영신학대학교, 영아기 뇌발달의 특성과 보육활동 방안, 2007
정윤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자궁속환경이 태생기 및 신생아기의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2008
조형숙, 학지사, 영아발달, 2016
현정환, 창지사, 영유아발달, 2016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201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2008)>
<발달심리학 : 아동발달, 서봉연(1983)>
황희숙 외,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8​
박성연 외, 아동발달, 교문사,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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