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듈러 건축이란?
1.1. 모듈러 건축의 정의
모듈러 건축이란 공장에서 건축부재를 사전에 제작하고 현장에 이송해 현장에서 설치하는 프로세스를 갖는 탈현장(off-site consruction) 건축기술이다. 이러한 모듈러 건축물은 현장에서 시공되는 건축물과 달리 기본적인 구조물 및 내·외부 마감재가 공장에서 시공되기 때문에 확실한 품질관리가 가능하며,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또한 모듈러 건축물은 일반 건축물과 달리 현장 시공 단계에 있어서 조립방법에 따라 향후에 해체 및 이축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모듈러 건축은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모듈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형태의 건축방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2. 모듈러 건축의 특징
모듈러 건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장에서 기본적인 구조물 및 내·외부 마감재가 사전 제작되기 때문에 확실한 품질관리가 가능하며,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다. 일반 건축물과 달리 현장 시공 단계에서 조립방법에 따라 향후에 해체 및 이축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둘째, 건축물의 기본 골조와 더불어 전기배선, 배관, 단열 등을 공장에서 생산해 이를 조립한 상태로 현장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공장에서 건축 부재의 사전제작이 가능하여 현장의 시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부재의 대량 생산으로 인한 건축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셋째, 공장에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절이나 날씨의 영향을 벗어나 작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건축물을 시공하는 현장이 날씨의 영향을 받게 되는 기존 공법과 달리 모듈러 건축은 계절이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진행이 가능하다.
1.3. 모듈러 건축의 종류
모듈러 건축의 종류에는 3D 모듈러 박스형과 2D 모듈러 패널라이징 방식이 있다.
3D 모듈러 박스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동식 컨테이너 박스 형태로, 박스형 방식은 차량으로 운반해서 현장에서 바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2D 모듈러 패널라이징은 벽체와 부품을 모두 모듈화 시켜서 현장에서 결합하는 형태로, 집을 이루는 구성요소를 현장으로 가져가 결합해 완공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모듈러 건축물은 일반 건축물과 달리 향후에 해체 및 이축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듈러 건축은 기본 골조와 함께 전기배선, 배관, 단열 등을 공장에서 생산해 조립한 상태로 현장으로 가져오므로 공사기간 단축 및 건축 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다.
2. 모듈러 건축의 국내 현황
국내에서는 2003년 신기 초등학교 증축에 모듈러 공법이 처음으로 적용되었다"라고 볼 수 있다. 그 이후 여러 학교 기숙사 건설, 군부대 막사 건설 등 모듈러 공법을 사용한 건축물들이 나타났으며, 현재는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들을 건설하고 있다. 그 중 서울 건대입구에 위치한 '커먼 그라운드'가 상업 단지로서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서울 도봉구 창동역에 위치한 '플랫폼 창동 61'이 있다.
상업적 목적의 모듈러 건축물들이 현재 활발히 지어지고 있지만 국내의 모듈러 건축물들은 아직까지는 학교나 군대와 같은 공공건축물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주로 단독 주택 시장에서 수요가 존재하는 미국, 일본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고 유럽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곳은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와 군인들은 위한 막사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다수 인원을 수용 가능한 주거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듈러 공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3. 모듈러 건축의 국외 현황
3.1. 유럽
유럽에서는 주로 영국과 독일에서 비교적 대규모의 모듈러 건축물들이 지어지고 있다. 모듈러 공법은 계절이나 날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후 변화가 크고 날씨가 좋지 못한 두 나라에서 각광받고 있다.
모듈러 공법은 유럽에서도 공공건축물에 대한 적용이 많은 편이다. 특히 젊은 세대들의 주거 문제 해결과 노숙자와 난민의 수용을 위해 모듈러 건축물들을 건설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난민 수용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