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넙치에 대한 개요
넙치는 흔히 광어라고 더 잘 알려진 어류이다. 이는 "넓적한 물고기"라는 뜻으로 에서는 접어(蝶魚)라고 소개하고 있다. 넙치의 학명은 Paralichthys olivaceus로 가자미목 넙치과 넙치속에 속하는 저서성 어류이다. 대한민국과 일본, 쿠릴열도 동남중국해 등을 포함하는 태평양 서부 지역에 서식하며 수심 10~200m 사이에 위치한 모래 바닥에 주로 서식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바닥면에 배를 붙이며 지내기 때문에 체색은 황갈색의 보호색을 띠고 있는데 눈이 있는 몸의 위쪽은 갈색 혹은 어두운 색이며 반대쪽인 아랫부분은 흰 색이다. 또한 바닥면의 상태와 색에 따라 몸의 무늬와 색을 변화시킨다. 이들이 광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 생김새에서 비롯되었다. 넓을 광(廣)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이들의 생김새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데 이름처럼 몸은 납작하고 대개 긴 타원형의 몸체를 가지고 있다. 처음 알에서 부화하였을 때는 머리 양측에 눈을 가지고 여타 다른 어류들과 똑같이 유영을 하며 지내지만 점차 성장을 하면서 오른쪽 눈이 몸 왼쪽으로 이동하고 입은 눈 뒤 가장자리까지 열리게 되며 몸이 타원형으로 변하여 바닥에 붙어사는 저서성 어류로 성장하게 된다.
1.2. 실험 목적
넙치의 해부를 수행하며 해부 순서 및 방법을 학습하고, 직접 해부를 통해 주요 외부 특징 및 내부 장기를 확인함으로써 각 기관의 생김새, 위치, 역할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병 진단을 위하여 병원체들이 표적으로 하는 넙치의 장기를 잘라 배지에 도말함으로써 실험 어류가 가지고 있는 병원체를 분리 및 파악하는 것이 실험의 목적이다.
실험 대상 어류의 건강 상태와 내부 병원체 유무를 확인하여 어병 예방과 진단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확보하고자 한다.
2. 실험 재료 및 방법
2.1. 실험 재료
마취제(MS-222)는 어류의 마취, 진정, 안락사 등에 이용되며, 나트륨 이온이 세포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활동전위를 멈추게 하는 물질이다. 마취 농도는 어류 크기, 종류 등의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지며, 본 실습에서는 시간 및 실험환경 여건상 마취 과정을 생략하였다. 해부용 깔개, 멸균된 해부용 가위 및 핀셋, 70% 알코올 솜, 알코올 램프, TCBS 배지, SS 배지, TSA 배지, BAP 배지, 라텍스 장갑 등도 실험에 사용되었다. 이는 어병 진단을 위하여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