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 미치는 사회적요인중 또래에 관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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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에 미치는 사회적요인중 또래에 관한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아 또래 상호작용의 중요성
1.2. 현대 사회의 영아 어린이집 이용 실태

2.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발달의 관계
2.1.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2.2. 영아-교사 관계와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
2.3. 영아 개인 특성(기질, 성별 등)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의 차이

3. 교사의 영아 또래 상호작용 지원
3.1. 교사의 영아 중심 지원 방식과 효과
3.2. 놀이 맥락과 일상생활 맥락에서의 교사 지원 차이
3.3. 교사 교육에서 영아 또래 상호작용 지원 방안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영아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4.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아 또래 상호작용의 중요성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 행동이 나타나는 영아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최초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영아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시하는 행동으로 시작된다.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 요인으로는 교사와 또래가 있으며, 특히 또래와 나누는 질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영아기에 또래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이후 유아기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조망수용능력 발달과 주도성, 정서조절능력 등의 사회정서발달을 기대할 수 있게 하며, 반대로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공격성과 위축성 등의 적응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영아기의 또래 상호작용은 향후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중요한 기회이자 변수라고 할 수 있다. []


1.2. 현대 사회의 영아 어린이집 이용 실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영아들이 어린이집에 취원하는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만 2세 이하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도 2010년에 50%를 넘어서서 2018년 77.4%까지 상승하였으며, 2018년 기준 만 1세와 만 2세의 어린이집 이용률은 각 77.6%, 89.7%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에 취원하는 연령이 낮아지고, 이용률도 높아지면서 영아는 가정 밖의 환경으로서 어린이집에서 만나게 되는 타인에게 더 많이 노출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대적 흐름에 따른 추세에서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이를 촉진하는 교사 지원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바이며 관련 새로운 실험과 연구들이 개발되고 있다.


2.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발달의 관계
2.1.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 행동이 나타나는 영아기에서부터 시작된다. 영아의 최초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양육자에게 울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으로 자신의 호기심, 욕구 등을 표시하는 행동으로 시작된다. 언어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을 구성한다.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언어적 능력뿐만 아니라 언어 외적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필요하다.

보육시설이나 유아 교육 기관은 영아와 성인과의 상호작용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함께 이루어지는 곳으로, 영아의 상호작용 대상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볼 수 있는 장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영아들은 어린이집에서 하루 대부분의 일과를 보내는 것이 보편화되어가고 있다.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보다는 어린이집에서 교사 및 또래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늘어가고 있어, 현대사회의 영아 발달은 어린이집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가져오는 환경에서 인적요인으로는 교사와 또래라 할 수 있다. 특히, 또래와 나누는 질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다.

만 2세 영아의 언어는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와 비슷해지기 시작하면서 발달해 간다고 하여 언어기라고 한다. 만 2세 전의 영아는 운동적·행동적으로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다가 어휘력이 증가하면서 상징적인 의사소통으로 타인과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 영아가 타인과 의사소통을 나눈다는 것은 영아의 의사 표현 및 정서 표현의 수단이므로, 상호작용을 촉진 및 유지하는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의 요소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사회적 능력 및 정서지능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영아의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인 주도성과는 정적 상관관계, 위축성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인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영아의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영아의 주도성은 높아지는 반면에, 위축성은 낮아지고, 정서지능의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은 향상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대로 영아의 부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인 주도성과는 부적 상관관계, 위축성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서지능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영아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과는 관련성이 있으나 정서지능과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은 보육 현장에서 여러 사회적 상황을 만나게 된다. 영아는 교사의 지지를 받으면서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이끌어 나가게 되고, 또래 상호작용을 질적으로 학습하면서 사회적인 행동이 발달할 수 있다. 즉, 영아기에 또래와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이룰 수 있다는 것은 유아기에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조망수용능력 발달과 주도성, 그리고 정서지능의 정서조절능력 등의 사회 정서발달을 기대할 수 있으나, 반면에 영아기의 부정적 정서 및 사회적 두려움은 유아기에 부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공격성과 수치심, 위축성 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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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미. 2021. “만 1세와 만 2세 학급 교사의 영아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지원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Vol. 23, No. 2, pp. 58-88
안지영. 2015. “또래관계 속에 나타난 2세 영아의 사회적 참조행동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Vol. 92, pp. 199-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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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정. 2013. “3세 아동의 가정환경 자극과 발달 수준이 7세 아동의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 26, No. 4, pp. 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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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의이해 – 정옥분, 학지사, 2012
까다로운 기질과 불안정한 애착으로 인한 불안장애 여아의 놀이치료 및 어머니 상담 사례 연구 – 박지아,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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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박지아, “까다로운 기질과 불안정한 애착으로 인한 불안장애 여아의 놀이치료 및 어머니 상담 사례 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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