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의 경험을 통한 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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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존듀이의 경험을 통한 예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1.2.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1.3.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개념

2. 본론
2.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2.1.1. 경험으로서의 예술
2.1.2. 문화예술교육에의 적용
2.2.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2.2.1. 문화자본의 개념
2.2.2. 문화예술교육 참여에 대한 실증적 연구
2.3.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정립과 실천적 고찰
2.3.1. 예술과 문화에 대한 명확한 정의
2.3.2. 문화예술교육의 실증적 인식과 참여

3. 결론
3.1.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이론적 정립
3.2.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영역 활성화
3.3. 상호보완적 작용을 통한 교육적 상승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으로 '4C 역량'이 각광받음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첫째,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며 둘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인식 및 참여에 관한 접근이 결핍되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금 문화예술교육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양적 확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 차원에서 실질적인 풍요를 가질 수 있도록 질적 향상의 가능성에 관해 논의해야 한다. 더불어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및 가치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국내의 역사적 배경과 당면한 사회적 문제와 관련하여 철학의 방향성을 명료히 정립할 필요가 있다.


1.2.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듀이는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이 된다는 포괄적 의미의 예술론을 제시하였다. 경험으로서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은 예술을 경험의 이상적인 형태로 보고, 예술이 지닌 미적인 특성을 통해 갖게 되는 미적 경험은 인간과 세계 간에 일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교류의 결과라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듀이의 경험철학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체험은 자신의 삶을 재조정하고 재구성하여 내적인 성장이 가능해지는 완결된 형태의 하나의 경험으로 완성된다. 일상적인 삶 속에서 예술이 개인과 의미 있게 만날 때, 삶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예술에 대한 경험과 몰입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는 자기 내면과 소통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에 대한 질적인 미적 경험을 산출하는 매체가 되어야 한다. 예술의 '창작'과 '감상'으로 미적 경험을 끌어내고 문화예술교육의 참여자는 예술가와 감상자를 넘나들며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종사자는 명료한 교육철학을 세우고 교육 대상자의 질성적 사고를 작동하기 위한 교육 방향과 단계를 설정해야 한다.


1.3.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개념

부르디외는 문화가 사회적 계층화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개인이 소유하는 자원으로서의 '문화자본'과 사물에 대한 특별한 시각을 가지고 세계에 대한 특정한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이다. 부르디외는 경제 자본이 문화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고 문화자본이 경제 자본으로 전환되는 것도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서로 다른 사회계급이 서로 다른 형식의 문화·예술을 소비한다고 주장하였다.

실증적 연구 결과, 고급문화예술교육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는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소비활동,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경험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고급문화예술교육 참여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문화예술교육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경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대중문화예술교육에 참여했을수록 동일한 대중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며, 고급문화예술교육에 참여했을수록 대중문화예술교육 참여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을 대중과 고급이라는 이분법적인 계층으로 구분하는 것이 실증적으로 참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의 참여 결과에서 대중문화예술교육과 고급문화예술교육 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별 문화예술교육의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고, 고급과 대중의 두 계층을 통합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2.1.1. 경험으로서의 예술

듀이는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


참고 자료

권일남 외, 「청소년 문화」, 창지사, 2017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안병환, 「교육사회학의 이해」, 공동체, 2012
김경싱,안우환, 「한국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분석」, 한국교육사학회, 2003
박진규, 「청소년문화」, 학지사, 2003
권이종, 김용구, 「청소년이해론」, 서울:교육과학사, 2007
권소정, 「청소년 문화와 비행의 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0
김형심, 「청소년의 문화활동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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