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으니까 모의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지도안
1.1.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 배경
1.2.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
1.3. 모의수업 수행 및 평가
2. 한국어 문법 교육
2.1. 문법 교수-학습 계획
2.2. 문법 교수-학습 단계
2.3. 문법 교수-학습 활동
2.4. 문법 교수-학습 평가
3. 한국어 수업 지도안
3.1. 수업 목표 및 내용 선정
3.2. 수업 단계 및 전략
3.3. 수업 자료 활용
3.4. 수업 평가 및 피드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1.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 배경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이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의 배경이다. 유아들은 숲 속에서 관찰한 다양한 꽃과 식물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을 돕고자 하였다. 유아들이 산책 중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자연탐구, 의사소통,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을 연계할 수 있었다.
1.2.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이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의 바탕이 된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경험은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의 중요한 기반이 되며, 교사의 지원과 관찰은 활동계획 수립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유아의 관심사와 흥미를 반영한 활동을 계획함으로써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 또한 활동 과정에서의 상호작용과 교사의 발문은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의 관찰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수준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언어교육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은 유아의 경험과 흥미, 그리고 교사의 관찰과 지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체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3. 모의수업 수행 및 평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동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교사는 적절한 발문과 격려를 통해 유아들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자발적인 표현을 격려하고 유아들이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중재한다. 또한 유아들이 동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교사는 반드시 유아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유아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내용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는 이를 경청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종합할 때 유아들의 원래 의도를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유아들이 만든 동화는 유아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만들어낸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의 생각과 표현을 최대한 존중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모의수업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관찰하고 평가해야 한다. 유아들이 동화 만들기 과정에서 보여준 언어 표현력, 상상력, 창의력 등을 면밀히 관찰하고 기록해야 한다. 또한 유아들 간 상호작용과 협력 과정, 교사의 발문과 격려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 등...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 민진영,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01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김주연,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019.
한국어 수업 어떻게 하는가?, 백봉자, 도서출판 하우, 2013.
한국어 교육이 이론과 실제, 아카넷, 2019.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어 교육실습, 박경자, 한국문화사, 2019.
한국어 교육 실습(준비•관찰•실제), 서희정•이미향•박진욱, 도서출판 하우, 2019.
한국어 교육 실습, 최윤곤•최은경•박소연, 도서출판 하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국립국어원, 2019.
한국어 교수학습샘터
유투브: 지우의 안녕? 한국! (https://www.youtube.com/watch?v=WIgt84lRvmU)
유투브: 한국어 한조각 (https://www.youtube.com/watch?v=r29jFVeSRh4&t=1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