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의 목적
실습의 목적은 직접 현장에 나가기 전, 학교에서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습에 참여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자질과 적합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주어진 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여 전문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는 것이다.""
1.2. 실습 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실습 기관인 ○○ 장애인복지관은 ○○시 ○○구 ○○로 ○○번길 ○○동에 위치해 있다. 해당 복지관은 사회복지사 1명과 3명의 실무진으로 구성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실습 기간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되었으며, 주당 8시간씩 총 80시간의 실습이 이루어졌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현장에 적용하여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성장과 정체성 확립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장애인 복지사업에 대한 이해와 개별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습생의 목표 또한 장애인들의 특성 이해와 기관의 전반적인 행정업무 및 현장 업무를 배우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고,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며, 실무 경험과 이론을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3. 실습생의 목표 및 기대
실습생의 목표 및 기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을 하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와 자신의 적합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 자세 중에서도 성실성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지각, 조퇴, 결석 없이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매일 실습 일지를 작성하고 슈퍼비전을 받아 하루 있었던 실습 내용을 정리하고자 했으며, 과제물을 성실히 수행하여 제출하고자 하였다.
둘째, ○○복지관에 관한 정보와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중 진행되는 ○○복지관 사업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관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셋째, 현장 실습을 통해 실습생들과의 관계 형성 방법과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쌓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현장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실습생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서로 나누고 싶었으며, 특히 장애인종합복지관인 ○○복지관의 사업 특성에 대해 배우고 싶어 했다.
종합적으로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적합성과 자질을 확인하고,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실습생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을 실습의 목표 및 기대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실습 내용 및 경험
2.1.1. 실습 일정 및 활동 소개
실습생은 ○○ 장애인복지관에서 총 10주간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기간은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이며, 주당 5일, 하루 8시간씩 실습에 참여하였다.
실습 첫째 주에는 기관 소개와 더불어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 재활 프로그램인 점핑 트램폴린에 참여하였다. 둘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으로 원예교실과 스타노래방, 개별 프로그램인 티타임 준비와 개인위생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셋째 주에는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인 뉴스포츠, 성희롱 예방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결과 보고,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 활동을 하였다.
넷째 주에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음악과 하는 웃음치료, 오감쑥쑥 웃음치료, 프로포절 작성 방법 및 지원 사업의 종류에 대한 이해 활동을 하였다. 다섯째 주에는 뉴스포츠 프로그램과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주간보호 시설의 이용자 모집 절차 및 입/퇴소 과정에 대한 이해 활동을 진행하였다.
여섯째 주에는 다시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과 원예교실을 경험하였고, 사회복지시설 기관분석 및 행정체계에 대한 이해 활동을 하였다. 일곱째 주에는 한지 공예, 책 읽기 프로그램, 이용자 생일파티 등의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장애인 개별관리 및 서비스 계획에 대한 이해 활동을 하였다.
여덟째 주에는 뉴스포츠와 미술나라 프로그램, 장애인 그룹홈 시설 견학 활동이 진행되었다. 아홉째 주에는 국립 횡성 숲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장애인 개별 지원 사업에 대한 이해 활동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열째 주에는 숲체험 마무리 프로그램과 실습 종결 및 평가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실습생은 ○○ 장애인복지관에서 다양한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관찰하며, 실무 현장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정서 안정, 교육 및 재활, 개별 프로그램 등 장애인 복지 전반에 걸친 활동을 통해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행정 절차와 정책, 지역사회 연계 등 기관의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도 참여하여 장애인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2.1.2.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업무
실습생은 실습 기관인 ○○ 장애인복지관에서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의 진행 및 보조 업무를 수행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주로 프로그램 진행을 보조하는 역할을 맡아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활동하였다. 실습생은 정서 안정 프로그램인 "힐링 미술", "원예교실", "스타노래방" 등과 교육·재활 프로그램인 "점핑 트램폴린", "뉴스포츠", "한지 공예", "책읽기" 등을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