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심혈관계 약물의 종류
1.1. 심부전 치료 약물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 CHF)은 심장이 신체 기관 및 조직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보상기전의 하나로 심장 근육의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게 되며, 교감신경계와 신장이 관여하는 신경호르몬 반응도 활성화된다.
CHF 치료는 심장 glycoside와 같은 약물에서 벗어나 혈관확장제 등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혈관확장제는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의 부하를 감소시켜 심장 박출량을 증가시킨다. 이뇨제는 CHF에서 부종과 울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베타차단제는 과도하게 상승한 심박수와 교감신경 작용을 억제한다. Digoxin은 이차 약물로 간주되며 이뇨제나 혈관확장제에 추가로 사용된다.
CHF 치료에 사용되는 이뇨제에는 Thiazide 이뇨제, 루프 이뇨제, aldosterone 길항제(칼륨보존성 이뇨제)가 있다. Thiazide 이뇨제는 경증~중증 CHF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지만 저칼륨혈증을 초래할 수 있다. 루프 이뇨제는 가장 강력한 작용을 하며 신장 기능 손상 환자나 중증 심부전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Aldosterone 길항제는 약한 작용의 이뇨제로 나트륨 배출은 증가시키고 칼륨은 잔류시키며 사망률을 감소시킨다.
CHF 치료를 위한 혈관확장제에는 동맥확장제(hydralazine), 정맥확장제(nitroglycerine, isosorbide-dinitrate), 균형 확장제(ACE억제제, angiotensin 수용체 차단제)가 있다. 이들은 전부하와 후부하를 감소시켜 심장 부하를 줄이고 박출량을 증가시킨다. 부작용으로 저혈압, 저칼륨혈증, 위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CHF에서 사용되는 아드레날린성 베타차단제는 심장과 신장의 베타-1 수용체를 차단하여 심박수와 수축력을 감소시키고 renin-angiotensin-aldosterone계의 활성화를 억제한다. 주요 약물에는 metoprolol, bisoprolol, nebivolol, carvedilol 등이 있다.
강심배당체인 digoxin은 이뇨제와 혈관확장제로 증상이 효과적으로 조절되지 않거나 심근 수축력이 약한 경우에 사용되어 심근 수축력을 상승시키고 미주신경을 자극한다.
1.2. 항부정맥약물
항부정맥약물은 크게 Class 1 나트륨통로차단제, Class 2 베타차단제, Class 3 칼륨통로차단제, Class 4 칼슘통로차단제로 나뉜다.
Class 1 나트륨통로차단제는 나트륨 이온의 유입을 차단하여 심장의 전기생리학적 활성을 변화시킨다. Class 1A 나트륨통로차단제에는 quinidine, procainamide, disopyramide가 있고, Class 1B 나트륨통로차단제에는 lidocain, mexiletine이 있으며, Class 1C 나트륨통로차단제에는 flecanide, propafenone이 있다.
Class 2 베타차단제는 베타-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차단하여 교감신경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심장 박동수와 수축력을 감소시킨다. Class 2 베타차단제에는 propranolol, esmolol이 있다.
Class 3 칼륨통로차단제는 심실 재분극을 지연시켜 불응기를 연장시킨다. Class 3 칼륨통로차단제에는 amiodarone, sotalol, dofetilide, ibutilide가 있다.
Class 4 칼슘통로차단제는 심장 전도를 지연시켜 심방 및 방실 결절을 차단한다. Class 4 칼슘통로차단제에는 verapamil, diltiazem, adenosine이 있다.
이처럼 항부정맥약물은 심장의 전기생리학적 활성을 변화시켜 부정맥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각 계열별 작용 기전과 주요 대표 약물을 살펴볼 수 있다.
1.3. 항협심증약물
질산염 약물은 협심증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협심증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된다. 질산염 약물은 정맥과 동맥을 확장시켜 혈관을 이완시킨다. 질산염 약물에는 설하 투여용 니트로글리세린, 니트로글리세린 연고, 니트로글리세린 서방형 캡슐, 니트로글리세린 경피제제, 니트로글리세린 정맥 주사제제가 있다. 니트로글리세린 제제는 햇빛을 차단하고 밀폐용기로 운반해야 하며, 협심증 증상 시 혀 밑에서 녹여 투여해야 한다. 질산염 약물은 발기부전 치료약물과 병용해서는 안 된다.
베타-아드레날린성 차단 약물은 협심증의 장기적인 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베타-아드레날린성 차단 약물에는 비선택적 차단제인 nadolol, propranolol과 선택적 베타-1 차단제인 atenolol, metoprolol이 있다.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