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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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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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아 조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1.1.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1.1.1. 신체 및 운동능력
1.1.2. 인지적 기능
1.1.3. 사회 정서적 발달
1.2.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환경 및 자료
1.2.1. 점자
1.2.2. 청각 자료
1.2.3. 시각 자료
1.2.4. 디지털 자료
1.3. 방향정위와 이동
1.3.1. 안내법
1.3.2. 지팡이 보행
1.3.3. 안내견 보행

2. 시각장애의 원인과 교육적 조치
2.1. 중막 관련 질환
2.2. 수정체 질환
2.3. 방수에 의한 질환
2.4. 망막 질환
2.5. 시신경 질환
2.6. 외안근 이상
2.7. 굴절 이상
2.8. 기타 질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1.1.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1.1.1. 신체 및 운동능력

시각장애아동은 정안 아동과 큰 차이는 없으나, 작거나, 뚱뚱하거나, 야윈 신체를 가지는 경향이 많다. 시각장애는 신체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이 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시각장애아동의 신체 이상은 자세와 걸음걸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다리의 앞쪽 경사와 배면의 척추 후반 등과 빈약한 둔부, 무릎 굴곡, 두 다리를 벌린 폭 넓은 걸음걸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대체로 앉거나 서기와 같은 정적운동 기능은 정상적인 연령에서 대부분 획득되나, 기기, 걷기와 같은 역동적 기능은 가끔 지체되며, 시각장애아동은 대근육 협응이 빈약하고 부적절한 평형반응을 나타내어 한발로 서기, 균형잡기, 점프하기, 발끝걷기 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운동기능의 부족은 아동이 자유스럽게 움직이는 기회나 활동적 놀이를 즐기는 기회를 제한하게 되므로 지도에 유의해야 한다.


1.1.2. 인지적 기능

시각장애아동의 지능은 정안아동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 다만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지적 구조에 일부 차이를 보이는데, 시각적 모방이 제한되어 언어발달이 지연되고 단어 사용에 있어서 추상적인 표현이 많아 구체적인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시각장애아동의 평균 지능 점수는 93.8점으로 나타났으며, 120점 이상이 10.3%, 70점 이하가 9.2%로 보고되었다. 또한 언어성 검사에서는 정안아동과 큰 차이가 없었고, 실명 시기와 지능 간에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우리나라 연구에서는 평균 지능 점수가 96.13점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연구에서는 평균 108.22점으로 보고되었다. 이처럼 시각장애아동의 지적 능력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조기에 적절한 환경 자극을 제공한다면 지능 발달의 지체를 극복할 수 있다. 한편 개념 발달에 있어서 시각장애아동은 생리학적, 환경적, 시간적 요인으로 인해 정안아동에 비해 지체되는 경향이 있으며,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사와 주변 환경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업 성취 면에서도 과거에 비해 정안아동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데, 이는 통합교육의 영향과 다양한 학습매체 사용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여전히 정보 습득의 지체, 읽기 속도의 지체, 교수법의 부족 등으로 인한 학력 지체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1.1.3. 사회 정서적 발달

시각장애아는 시각손상 자체가 아동의 전인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지적된다. 특히 이상발달에 있어 감각 상실의 영향은 환경 자극 결핍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시각적 도구의 결여로 인해 사회와의 접촉이 제한되어 이상 성격의 유발과 같은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실명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시각장애아의 사회 정서적 문제가 정안자들의 태도와 반응에서 기인된다고 보고 있다. 즉, 정안자들과 격리되거나 거부되는 등 부정적인 태도가 사회 정서적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간접적인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맹아동이 그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여 고립되는 경향이 있고, 둘째 맹소녀가 소년보다 내성적이며 맹아들이 더 신경질적이라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셋째 불안이나 공포, 긴장감이 정안 아동보다 높으며, 넷째 기숙제 맹학생이 통학제 맹학생보다 불안감과 부적응 정도가 높다고 한다. 다섯째 사춘기 맹아동이 데이트, 남성적인 힘, 여성의 미, 독립심, 능력과시 등의 제약으로 인해 장애를 수용하기 더 어렵다고 한다. 이는 사춘기에 경험해야 하는 이중적인 역할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약시아가 전맹 아동에 비해 부정적 자아개념을 지니고 있고, 부적응 정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는 시력의 회복에 대한 기대와 적응 태도의 소극성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장애인의 성격이나 행동 특성이 장애의 본질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부정적 태도가 정서적 압박을 가한다는 연구 결과와 맥을 같이한다. 따라서 맹심리와 같은 특유의 성격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의 태도에 따라 달라지며, 사회구성원의 태도 변화에 따라 긍정적인 사회 정서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학습 환경 및 자료
1.2.1. 점자

점자는 시각장애 학생이...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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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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