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종골 orif"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종골 골절의 정의 및 특징
1.3. 관절 내 골절과 관절 외 골절의 구분
2. 문헌고찰
2.1. 종골 골절의 원인
2.2. 종골 골절의 합병증
2.3. 종골 골절의 증상
2.4. 종골 골절의 진단
2.5. 종골 골절의 치료
2.5.1. 비수술적 치료
2.5.2. 수술적 치료
3. 간호과정
3.1. 건강사정
3.2. 간호진단
3.2.1. 수술과 관련된 급성통증
3.2.2. 골절 수술로 인한 부동과 관련된 신체기동성 장애
3.2.3. 활동 지속성 장애와 관련된 조직관류장애
3.3. 간호목표 및 계획
3.4. 간호중재 및 평가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간호학적 의의
4.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종골 골절의 필요성 및 목적
인구의 고령화와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종골 골절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종골 골절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골절 중 하나이지만 정형외과의에게 여전히 치료하기 어려운 골절이다. 특히 개방성 종골 골절의 경우 합병증 발병률이 높아 응급수술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종골 골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효과적인 치료 방법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종골 골절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간호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1.2. 종골 골절의 정의 및 특징
종골 골절이란 발 뒤꿈치 뼈인 종골이 금이 가거나 부러진 상태이다. 종골 골절은 전체 골절의 1~2%를 차지하며 족근 골절 중에서는 약 60%를 차지한다. 관절 내 골절의 경우 종골 골절의 50%를 차지하며 골절선이 거골하 관절로 파급된다. 관절 외 골절은 거골하관절을 침범하지 않는 골절로 치료 결과가 관절내 골절보다 양호하다.
1.3. 관절 내 골절과 관절 외 골절의 구분
관절 내 골절과 관절 외 골절의 구분이다. 종골 골절은 관절 내 골절과 관절 외 골절로 구분된다. 관절 내 골절은 골절선이 거골하 관절로 파급되는 골절이다. 관절 외 골절은 거골하 관절을 침범하지 않는 골절이다. 관절 내 골절은 전체 종골 골절의 50%를 차지하며, 관절 외 골절에 비해 치료 결과가 좋지 않다. 관절 내 골절은 골절면이 관절면을 통과하여 불안정하고 전위가 심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반면 관절 외 골절은 골절면이 관절면을 침범하지 않아 비수술적 치료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골절 양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2. 문헌고찰
2.1. 종골 골절의 원인
일반적으로 많은 힘을 받는 외상으로 인해 종골 골절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높은 곳에서 추락하거나 차의 페달과 바닥에 의해 발에 충격이 가해지는 차사고가 있다. 지면과 닿는 뒤꿈치가 발목 관절의 중앙점보다 외측에 있으므로 뒤꿈치를 포함하는 골편이 외측 상방으로 전위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충격 시의 발의 위치, 충격의 힘의 정도, 환자의 골 상태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골절의 양상과 분쇄 범위가 결정된다.
2.2. 종골 골절의 합병증
종골 골절은 많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열 개창, 종골 부정 유합, 신경학적 합병증, 족관절 및 뒤꿈치 통증 등이 있다.
첫째, 열 개창은 종골 골절 수술 후 발생되는 가장 일반적인 합병증으로, 약 25%까지 발생할 수 있다. 수술 부위가 벌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흡연, 당뇨, 개방성 골절, 고비만, 단일층 봉합 등이 위험 요인이 된다.
둘째, 종골 부정 유합은 종골의 높이가 낮아져 족부 전방에 충돌 증상을 유발하고 거골의 상대적인 배굴로 인해 족부 자체가 배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셋째, 신경학적 합병증으로 피부 감각 신경 손상으로 인한 부분적 또는 완전한 감각 소실이나 통증이 있는 신경종이 발생할 수 있다.
넷째, 거골하 관절의 강직으로 인한 족관절 및 뒤꿈치 통증이 상대적으로 잘 나타나는 합병증이다.
이처럼 종골 골절은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다.
2.3. 종골 골절의 증상
뒤꿈치 및 발목 부위가 심하게 붓고 압통, 변형 등이 나타나는데 내부 출혈이 심하다면 발 전체적으로 심한 통증이 부위의 손상을 간과할 수도 있으므로 낙상 환자의 경우 반드시 종골 골절 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의 손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낙상이나 사고로 인해 발생한 강한 외상으로 인해 뒤꿈치 및 발목 부위에서 심한 통증, 부종,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족관절의 변형이 관찰될 수 있다. 특히 발가락의 움직임이 어려워지거나 발등의 감각이 저하되는 경우 신경손상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을 의심해야 한다. 종골 골절 환자는 대부분 열상이나 타박상, 심한 통증 등을 동반하므로 이에 대한 평가와 치료도 필요하다.
2.4. 종골 골절의 진단
종골 골절이 의심되는 환자의 방사선학적 평가는 후족부의 측면상, 족부의 전후면상, 후족부의 Harris 축상(Harris axial view), 족관절의 격자상(mortice view)이 포함된다. 이 조합은 후족부의 거의 모든 골절과 전위 또는 탈구를 보여준다. 요추 손상과 종골 골절이 잘 동반되므로 요추의 단순 사진도 기본적으로 찍는다. CT 촬영은...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Ⅰ(2020), 윤은자 외 공저, 수문사
신동은, 조덕연, 윤형구, 이진수, 이윤석 and 김형준. (2005). 경골 및 비골 간부 골절에 대해 경골만 교합성 골수내 금속정으로 고정시 비골의 불량 정복에 따른 족관절의 변화. 대한골절학회지, 18(1), 29-35.
한경진. 2010년 10월. 혈관 및 신경손상을 동반한 복합 사지 외상. 대한골절회지. 제 23권 제 1호
김바롬, 이준영, 차동혁. (2021). 개방성 종골 골절의 수술적 치료 결과. 대한족부관절학회지25(3), 133~140.
남대진, 이성현.(2022).종골 골절 및 탈구 치료의 최신 지견.대한골절학회지,35(2),74-82.
Kim Ba Rom, 이준영, Cha Donghyuk.(2021).개방성 종골 골절의 수술적 치료 결과.대한족부족관절학회지,25(3),133-140.
박홍기, 심재앙, 김한솔, 이병훈.(2019).전위성 관절 내 종골 골절 후 발생한 외상성 거골하 관절염에서거골하 관절유합술 후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한 유합 부위 분석.대한골절학회지,32(3),121-127.
https://radiopaedia.org/articles/weber-classification-of-ankle-fractures radiopaedia
https://www.msdmanuals.com MSD 매뉴얼 일반인용
https://www.amc.seoul.kr/asan/main.do 서울아산병원
https://www.koa.or.kr/info/n/index_6_2_3.php 대한정형외과학회
https://www.mayoclinic.org/ MAYO CLINIC
https://www.kslm.org/main/main.html 대한진단검사의학회
https://www.health.kr/main.asp 약학정보원
약학정보원
킴스온라인 www.kimsonline.co.kr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질환백과
대한정형외과학회
보건복지부 건강정보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4)
손홍문 외. 대한골절학회, <대한골절학회지> 23권 2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