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의 질성적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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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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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듀이의 질성적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1.2. 교육철학자 듀이의 영향
1.3. 연구 목적

2.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사상
2.1. 경험의 능동적·수동적 요소
2.2.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
2.3. 경험과 실험학교의 실천

3. 한국 교육의 문제점
3.1. 수동적 교육과정과 학생역할
3.2. 학교와 실생활의 괴리
3.3. 전인교육 부재와 입시 중심

4. 듀이 관점의 교육적 시사점
4.1. 경험중심 교육과정 개선
4.2. 학교와 사회의 연계
4.3.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교육 혁신을 위한 제언
5.3. 미래 교육의 방향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존 듀이(J. Dewey)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중시하였으며, 듀이의 교육 사상의 핵심은 '경험'에 있다. 듀이는 '1그램의 경험이 1톤의 지식보다 낫다'라고 말하며 특히나 경험을 중시하였다. 교육의 목적이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이라고 하는 만큼 '경험'과 듀이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란 반성적인 사고에 의해서 획득되어진 결과물이며, 행위는 사고와 연결되면서 비로소 경험이 형성되어진다. 듀이는 모리스(George S. Morris)의 영향을 받았으며, 헤겔(Hegel)의 변증법적 사상과 관념론,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 퍼어스와 제임스의 실용주의로부터도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헤겔로부터 연속성(continuty)의 원리를 발견하게 되었고, 이 연속성의 원리는 경험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채택되었다. 듀이는 헤겔이 정신을 사상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삼은 것과 같이 인간의 경험을 핵심적 요인으로 삼았다. 이러한 경험철학을 바탕으로 듀이는 1896년 시카고 대학의 실험학교, '듀이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듀이학교'에서 듀이는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그 실험의 목표는 '경험을 통한 끝없는 성장'이었다.


1.2. 교육철학자 듀이의 영향

듀이는 경험중심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인간의 활동과 실천을 중시하였다. 그가 말하는 '경험'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이며, 행위와 사고가 연결되어 비로소 경험이 형성된다. 듀이의 이러한 사상은 모리스, 헤겔, 다윈, 퍼어스와 제임스의 사상적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특히 헤겔의 연속성 원리와 인간의 경험을 핵심요인으로 삼은 것이 듀이의 경험철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바탕으로 듀이는 시카고대학에 '듀이학교'라고 불리는 실험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듀이학교에서는 학생 개인의 특성과 흥미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하였으며,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육을 지향하였다. 이를 통해 듀이는 경험을 통한 끝없는 성장을 추구하였고, 기존 교육방식에 대해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냈다. 듀이의 교육철학과 실험학교 운영은 당시 교육계에 큰 영향력을 미쳤으며, 근대 아동중심 교육의 전환점이 되었다.


1.3. 연구 목적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현재 한국 교육이 당면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 교육의 수동적 교육과정, 학교와 실생활의 괴리, 전인교육 부재와 입시 중심 문제를 진단하고, 듀이의 관점에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사상
2.1. 경험의 능동적·수동적 요소

경험에는 특수하게 결합되어 있는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경험의 능동적 요소란 '시도하는 일', 즉 '해보는 일'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할 때 우선 시험을 해 보고, 실험을 통해 사건과 사건 사이의 관계를 맺는 것이며, 어떠한 의지나 동기가 작용하는 것이다.

반면 경험의 수동적 요소란 '겪는 일', 즉 '당하는 일'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이 무엇인가를 받아들이는 일로써, 어떤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당하는 일인 동시에 무엇인가 관계를 맺는 것의 결과를 받는 일이다.

이처럼 듀이는 경험에는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경험을 통해 습득한 경험결과나 경험내용 혹은 경험활동의 도구로 사용되어져 끊임없이 연결되는 것이 경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물리적 변화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 내부 경험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2.2. 경험의 재구성과 성장

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continuous reconstruction of experience)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이란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주위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해 가는 동안 얻게 되는 경험의 재구성과정이다. 듀이에게 있어 경험은 개인의 주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실제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듀이의 경험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닌 항상 과정과 결과를 되풀이하며 진행되고 변화하며 그것을 평생 계속한다고 보았다. 경험을 통해 습득한 경험결과나 경험내용 혹은 경험활동의 도구...


참고 자료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87
정은찬. "존 듀이의 경험 교육사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2004. 부산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교육철학 및 교육사(쉽게 풀어 쓴)』.양서원. 2014.P192
양은주.(1999).듀이의 “교육적 경험”의 해방적 통합적 성격.교육과학연구,29(),19-34.
양은주. (2006). 존 듀이 John Dewey-경험의 철학자, 사유하는 교육자. 초등우리교육, 88-94.
이병승.(2014),교육철학담론.박영story.p.44
박의석.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부산
노진영. "활동 중심 교육에 대한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 경상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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