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기반 재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기반 재정립의 필요성이다.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으로 '4C 역량'이 각광받음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다.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이 명료히 정립되지 않아 이론적인 영역에서 제각각의 교육철학으로 인해 혼동이 발생하고 있다. 근대적 예술관과 탈근대적 예술관, 즉 '예술을 위한 교육'과 '예술을 통한 교육'의 상호보완적 공생을 위해 기존 예술의 외연을 확장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이 아닌, 무엇이 '예술'이며 '어떻게 예술로서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답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존 듀이의 경험철학 관점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철학적·이론적 영역에서 추구해야 할 명료한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이론적 영역에서 추구해야 할 명료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존 듀이의 경험철학 관점을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증적 인식과 참여에 관한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실천적 영역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균등한 질적 경험 실현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이론과 실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며 교육적 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듀이는 예술작품을 통한 심미적 경험뿐만 아니라 실제적, 지적 경험에서도 사태의 추이와 함께 발달하여 완결을 이룰 때 심미적 경험이 된다는 포괄적 의미의 예술론을 제시하였다. 경험으로서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은 예술을 경험의 이상적인 형태로 보고, 예술이 지닌 미적인 특성을 통해 갖게 되는 미적 경험은 인간과 세계 간에 일어나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