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중간평가서
1.1. 실습내용 및 역할 요약
실습생은 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다양한 실습 내용과 역할을 수행하였다. 먼저 사전과제 및 실습 준비를 통해 실습 문제에 관한 기록을 하며 자기분석에 대한 발표와 실습생들과의 상호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후 복지관 내 경로식당에서 어르신들에게 식사 운반과 청소 및 음식물 처리 등의 급식지원 업무를 진행하였다.
또한 사례관리 교육을 이수하며 실습 목표에 따른 활동 과업의 수행 여부를 체크하는 역할을 하였다. 지역욕구조사 과정에서 모라동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긍정적인 의견을 확인하고 지역주민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듣는 경험을 하였다.
종이접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대응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거리음주단절캠페인에 참여하여 모라1단지와 모라3단지를 돌며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사진치료프로그램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사진촬영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모금 관련 교육을 받고 크라우드 펀딩 기획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실습생들과의 일일 평가 회의 및 청소 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위와 같이 실습생은 종합사회복지관의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이해,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행정 업무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실습을 진행하였다.
1.2. 평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도를 고취시키며 사회복지 재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프로그램기획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프로그램 자원을 연계하는 방식에서의 방안을 실습 지도자의 질의응답시간을 통한 정보향상과 정보정리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이에 대한 각각의 사회복지사 분들의 프로그램 교육 이수 이후 이로 인한 피드백으로 사회복지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