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1.1. 3월 - 기본생활
OO가 교사를 쳐다보며 '쉬!' 라고 말하고, 화장실에 다녀와서는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리며 용변을 보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교사가 OO의 이러한 모습을 격려하며 "OO 이제 선생님 도움 없이도 옷 내리고 쉬 할 수 있구나"라고 말하자 OO는 방긋 웃으며 "혼자 할 수 있어!"라고 말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기본생활 습관을 익히고 있으며,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2세 영아는 교사의 격려와 지지 속에서 점차 자신의 몸과 옷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늘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4월 -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이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
OO는 나무에 있는 벚꽃을 바라보고 "벚꽃이다!"라고 말한다. 교사가 "바닥에 있는 벚꽃을 주워볼까?"라고 말하자 OO는 바닥에 있는 벚꽃을 바라본다. OO는 앉아서 벚꽃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OO가 벚꽃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자연물인 벚꽃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3. 5월 - 의사소통
"5월 의사소통 영역에서 관찰된 만2세 영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OO가 아이스크림 두 개를 쌓는다. OO가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하고 물어본다. 교사가 "우와 OO가 아이스크림 선생님 만들어준거야? 무슨 맛인데?"하고 묻자, OO가 "이거는 딸기맛이랑 메론맛이야"라고 대답한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해 교사에게 알려주고 교사와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만든 아이스크림의 맛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OO야 꽃이 잘 자라게 물을 줄까요?"라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자, OO는 "선생님과 함께 물을 줄까요?"라며 물을 주면서 "사랑해"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의 제안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5월 관찰 기록에서 OO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교사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 수준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4. 6월 - 사회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