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의료조직은 역동적이고 복잡하여 직종 간 갈등 가능성과 규모의 확대 및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업무로 의사소통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간호중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치료적 의사소통기술 활용능력, 다 학제 간 협력 및 의료팀 내 업무조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간호사는 임상 실무에 적응하고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 의사와 간호사의 관계는 환자 진료에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관계이며, 업무갈등도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의료팀 간의 의사소통과 신뢰관계는 조직구성원과 환자 모두에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상 실무에서 간호사와 의사는 긴밀하고 상호의존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들 간의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의사소통 경험을 파악하여 협력관계 구축에 필요한 실증적인 자료의 탐색이 필요하다.
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의 필요성과 중요성
2.1.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이다. 의료조직은 역동적이고 복잡하여 직종 간 갈등 가능성과 규모의 확대 및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업무로 의사소통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의사소통은 간호사가 대상자와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간호중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치료적 의사소통기술 활용능력, 다 학제 간 협력 및 의료팀 내 업무조정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간호사는 임상 실무에 적응하고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 의사와 간호사의 관계는 환자 진료에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관계이며, 업무갈등도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의 원인으로는 상대방에 대한 역할인식의 차이, 고정관념 및 모호한 업무한계 등으로 보고되고 있다. 의료팀 간의 의사소통과 신뢰관계는 조직구성원과 환자 모두에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결과 간호사와 의사의 관계, 환자와 보호자의 관계에서는 독자적인 역할확대를 통한 대등한 관계와 간호사 존재에 대한 인정을 원하였으며, 간호사 간에는 지시와 위계서열보다는 상호존중과 횡적인 인간관계를 원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임상 실무에서 간호사와 의사는 긴밀하고 상호의존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들 간의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의사소통 경험을 파악하여 협력관계 구축에 필요한 실증적인 자료의 탐색이 필요하다. 간호사가 경험한 의사소통의 본질은 소통을 거부하는 난공불락의 상대방을 만나 배려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확인된 배려하는 소통의 중심개념은 상대방 심중 헤아리기, 상대방 마음열기, 멈추고 물러서서 바라보기, 먼저 손 내밀기 등이었다. 소통이란 진정한 만남을 통해 가능하고, 진정한 만남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참여자들이 소통을 거부하는 대상자들과 풀어야 할 숙제가 험난할 길임을 알 수 있었다. 의사소통은 대화 참여자가 각자의 목적을 추구하는 상호작용이므로 협력원칙이 필요한데, 일 방향적 대화, 대화의 거부와 무반응 속에서 상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 전략에 부심하며 배려하는 소통을 시도하였고, 의사들과의 의사소통에서 환자 간호목표 달성을 위해 한발 물러서서 경청하고 공감하면서 역지사지로 상대방에 대한 이해, 다름의 인정, 자각을 통해 보다 폭넓어지는 수용적인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을 다스리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갔다. 의사소통에 대한 고민의 초점은 "내가 어떻게 하면 될까?"이었다. 이점은 의사소통의 실패는 자기 책임이란 태도를 가져야 실존적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에서 볼 때 자기각성은 의사소통의 발전적 단계로 해석된다. 각성은 나를 돌이켜보고 자아를 자각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너와 나의 진정한 만남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동시에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의 무거움을 나타내고 있다.
2.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업무조정 역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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