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일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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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과 일본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문학과 일본문학
1.1. 삼국시대 문학
1.1.1. 향가
1.1.2. 찬기파랑가
1.2. 일본 상대 시대 문학
1.2.1. 고대 일본 문학의 특징
1.2.2. 만엽집
1.3. 삼국시대 문학과 상대 시대 문학의 비교
1.4. 고려시대 문학
1.4.1. 고려 역사의식
1.4.2. 삼국사기의 편찬 목적
1.4.3. 김부식의 역사의식
1.5. 일본 중세 문학
1.5.1. 무상관을 중심으로 한 일본 중세 문학 분석
1.5.2. 평家물語와 徒然草에 나타난 무상관
1.6. 조선시대의 문학
1.6.1. 사씨남정기
1.6.2. 겐지 모노가타리와의 비교
1.7. 일본 근세 문학
1.7.1. 에도 문학의 특징
1.7.2. 겐지 모노가타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문학과 일본문학
1.1. 삼국시대 문학
1.1.1. 향가

향가는 신라시대 이후에 널리 창작되었던 민요 형식의 가요이다. 향가는 한자를 빌어 우리말을 적은 우리말 악부이다. 향가는 지식인만 지을 수 있는 성격이 강하지만 한시와 달리 구어적 표현이나 독자적 문화를 많이 반영한다. 향가의 의식세계는 재앙퇴치의 주술적 의식, 인생살이의 곡절을 표현한 노래, 정치적 허실을 드러내 것 등으로 볼 수 있다. 향가는 한 작품을 이루는 초기의 향가 형태인 4구체, 8구체, 향가의 대표적 인 가장 발달된 형태인 10구체가 있다. 향가의 시가로서의 양식적 특성은 최초의 서정시가라는데서 찾을 수 있다. 개인의 감정을 담은 서정시의 출현은 공동체 의식에 기초한 부족적 사회체제의 붕괴와 함께 자아의 각성과 세계관의 변모를 보여준다. 향가는 통일 신라 이후 한반도 전역에 걸쳐 확산되었고,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뚜렷히 형상화한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향가는 우리말 노래이면서 향찰로 표기되고 사설이 아주 중요시되며 개인작으로 인정되는 최초의 서정시라고 볼 수 있다.


1.1.2. 찬기파랑가

화자는 고결한 인품을 지닌 화랑 기파랑을 찬양하고 있다. 달은 기파랑의 뜻을 따르고 있으며, 화자는 마지막 구절에서 기파랑을 '서리도 모르는 높은 잣나무 가지'로 형상화하여 그의 고매한 인격자임을 표현하고 있다. 이 노래는 신라 화랑의 정신을 추앙하며, 당시 신라 사회의 혼란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화랑이 지향했던 이상적 세계를 노래함으로써 신라가 겪고 있던 위기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라는 작가의 염려가 드러난다. 또한 기파랑이라는 구체적인 인물을 통해 신라 정신의 본질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처럼 찬기파랑가는 신라 문학의 높은 예술성과 함께 당시 사회에 대한 작가의 깊은 고민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1.2. 일본 상대 시대 문학
1.2.1. 고대 일본 문학의 특징

일본은 대륙에서 떨어진 섬나라로서 일찍부터 균질적인 인종에 의해 국가를 만들었다. 중국대륙과 한반도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우미성을 이상으로 하는 전통을 형성하였다. 또한 4계절의 자연변화가 풍부하여 자연과 친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감정이 풍부하다. 이러한 일본의 고대 문학은 천황중심의 국가체제 확립과 국가위력의 과시를 위해 편찬된 것이다. 이 시기의 대표작은 『고사기』와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고대가요와 최고의 가요집인 『만엽집』이다.

『만엽집』은 7세기 중반부터 8세기 중반에 걸쳐 부르던 노래들을 모은 작품으로, 일본 고대사의 핵심을 보여준다. 주요 내용은 연애시이며, 한자를 빌려 고유어를 표기한 만엽가명이라는 특별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신라의 향찰식 표기법이 왜왕실의 지식층에 전파되어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고대 일본 문학은 중국과 한국의 문화적 영향을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특성을 발전시켜 나간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 문학의 주요 특징은 천황중심의 국가체제 확립과 국가위력 과시, 자연에 대한 깊은 애착, 한자와 고유어의 혼용, 신라 문화의 수용과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고대 일본 문화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엿볼 수 있다.


1.2.2. 만엽집

일본 문학의 고전인 『만엽집』은 고대 일본의 시가 전 20권 4천516수를 모은 시집이다. 책명 그대로 많은(萬) 시엽(葉)을 모은(集) 것으로, 만대(萬代)의 뒤까지 빛나라는 축복의 뜻이 담겨 있다. 『만엽집』에 실린 시가는 일본 고대사의 핵심을 이루는 7세기 중반부터 8세기 중반 사이에 부르던 노래들이다. 작자는 왕실과 귀족, 승려 등 다양한 계층이지만 주된 주제는 연애시들이다.

『만엽집』의 노래들은 한자를 빌려 고유어를 표기한 방식인 만엽가명(萬葉假名)으로 되어 있다. 이는 백제로부터 한자를 도입한 일본에 신라의 향찰도 전파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실제로 『회풍조』에는 신라 손님과 주고받은 회답시가 여러 편 실려 있다. 더욱이 왜왕실에는 신라계 인물도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만엽집』의 대표적인 궁정 가인 누카다노호키미(額田王)의 부친이 백제에서 건너온 왕족이라는 설도 있다. 이처럼 『만엽집』에서는 고대 한국어의 유산들이 발견되어, 우리의 고어 연구에도 활용되고 있다.

『만엽집』의 한자 풀이는 난해하기로 유명하며, 그 뜻 풀이가 여러 갈래로 나뉘는 작품도 많다. 이처럼 『만엽집』은 아직도 역사의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그러나 이 ...


참고 자료

* 일본문학사 ( 고려원, 1995, 고니시 진이치 )
* 일본문학의 이해 ( 민음사, 1997, 최재철 )
* 한국 근,현대 작가 작품론 ( 성균관대 출판부, 1993, 윤병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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