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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가짜뉴스의 개념과 확산 현황
가짜뉴스는 뉴스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사실이 아닌 거짓 정보를 뜻한다. 2010년대 이후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개인들이 사실이 아닌 내용을 진짜 뉴스처럼 퍼뜨리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면서 가짜뉴스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가짜뉴스가 여론을 호도하거나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가짜뉴스를 타파하려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생성된 가짜뉴스가 소셜미디어와 포털사이트를 통해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큰 사회적 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와 같이 가짜뉴스는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1.2. 가짜뉴스의 유형 및 심각성
가짜뉴스는 뉴스 형태를 띠고 있지만 실제로는 거짓정보를 담고 있다. 2010년대 이후로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개인들이 직접 가짜뉴스를 생성하고 유포하는 일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가짜뉴스는 2016년 미국 대선 과정에서 크게 확산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2016-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가짜뉴스가 대거 생성되어 SNS 등을 통해 유포되며 큰 사회적 논란을 일으켰다.
가짜뉴스는 단순한 오보를 넘어 특정 정치집단의 지지를 위한 여론몰이나 특정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 등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SNS를 통해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퍼져나갈 수 있어 그 파급력이 크다. 또한 가짜뉴스는 청소년들이 가장 취약한 환경에 놓여있는데, 청소년들은 뉴스 판별 능력이 부족하고 SNS를 통해 많은 뉴스를 접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정보 판단력 형성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가짜뉴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이득을 주기 위해 생성되는 가짜뉴스로 인해 사회적 혼란과 갈등이 증폭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이 가짜뉴스에 취약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교육과 대응이 필요하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진행되면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가 더 발전되고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짜 뉴스가 요즘 떠오르고 있다. 특히 언택트 시대로 집에 있는시간이 많아지면서 스마트폰의 사용시간도 늘어나고 전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상황이다. 이런 사회적 상황에서 가짜뉴스는 사회적 혼란, 특정 정치 집단의 지지로 인한 사회적인 갈등, 특정 여론을 몰아 한 사람을 명예휘손에 이르게까지 할 수 있기에 심각한 사안이다. 평소 사회교육에 관심이 많기에 이 주제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가짜뉴스 실태를 조사하여 청소년들이 가짜뉴스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정보의 진위를 올바르게 판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가짜뉴스 실태 조사
2.1. 청소년들의 뉴스 이용 행태
청소년들의 뉴스 이용 행태는 다음과 같다. 우리학교 학생 50명 중 60%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등의 SNS에서 뉴스 기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