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소개
**실습 기관 소개**
**◇◇◇ 지역아동센터는 **구 관내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중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보호, 교육, 문화체험, 정서 함양을 목표로 지역사회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아동복지센터는 돌봄에 있어서 아동이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현재 대표, 시설장, 생활복지사(1), 조리사가 근무 중이며, **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1.2. 실습 기간 및 시간
실습 기간 및 시간은 부터 까지 일간이며, 실습시간은 오전11시부터 오후8시까지 1일 8시간이다.
1.3. 실습 목표
실습생의 목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실습생의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의 내면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 증진, 전문가로서 아동에 대한 비전과 현재 가치에 대한 이해, 전문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을 위해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의 이해 및 지도 기회 제공, 아동과 관계 형성 및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방법 기회 제공, 서비스 실천과정의 경험 제공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프로그램 계획, 개입, 기록, 평가)을 목표로 한다.
2. 실습 내용
2.1. 실습 일정 소개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8시간 동안 근무하였다. 첫째 주에는 오리엔테이션, 이용자 파악 및 라포 형성,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행정 등의 내용으로 실습을 진행하였다. 둘째 주에는 아동 상담 관련 교육, 관찰일지 작성,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최종 점검 및 서류 확인, 실습 마무리 및 평가 등의 활동을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이와 같은 다양한 실습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며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실습생은 매일 실습 현장에서의 일정과 교육 내용을 기록하며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하였고, 실습 마지막 날 종결 평가를 받아 실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2.2. 교육 및 참관 사항
오리엔테이션 시간에는 실습 기관인 ***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실습 일정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활동을 수행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독서활동 지도와 종이접기 놀이지도가 특히 인상 깊었다. 독서활동 지도 참관 시에는 아동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고 아동이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독서일기 작성을 돕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종이접기 놀이지도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며 협력적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보며 아동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지도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 및 홍보 활동,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홍보 기획과 구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아동복지 서비스 전달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중간평가회와 종료평가회를 통해 실습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는 기회도 가졌다. 이처럼 실습생으로서 다양한 교육 및 참관 활동을 경험하며 아동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2.3. 담당 업무
실습생은 센터 이전에 따른 환경정비와 컴퓨터 관리 업무를 담당하였다.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활동도 수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와 홍보, 후원 모집 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기획과 구현 작업도 진행하였다. 또한 EBS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을 검토하는 과제도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센터의 일상 관리와 더불어 프로그램 보조, 아동 지원 활동, 홍보와 후원 사업 등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 활용과 교육프로그램 개선 등 새로운 시도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사회복지사의 업무 범위와 역할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1,2]
3. 실습 평가
3.1. 실습 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생의 실습 목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