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만5세 추천도서 수업계획안의 필요성
만5세 추천도서 수업계획안의 필요성은 유아기는 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가장 높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적절한 책을 선정하여 독서지도를 진행하면 유아의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올바른 독서습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어 향후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추천도서 선정과 체계적인 수업계획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도서를 제공하고 유아의 자발적인 독서 참여를 유도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만5세 추천도서 수업계획안의 필요성은 유아들에게 문학은 매우 중요한 의미이자 교훈을 주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문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으며 자신의 삶과 연결지어서 그것을 삶에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문학과 친근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가 유아들에게 책을 효과적으로 읽어주기 위해서는 문학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유아들의 특성에 맞는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수업을 계획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문학을 즐겁게 접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 독서지도 실태 및 문제점 분석
2.1. 녹번 초등학교 도서관 현황
녹번 초등학교 도서관은 총 소장 도서 수가 약 18,000권이며, 소장 자료 유형으로는 영어도서, 그림동화, 단행본, 잡지 등이 있다. 자료 선정은 교과 선생님들의 권장 목록 및 아이들 희망도서 목록으로 이루어지며, 학교도서관운영위원회에서 검수 후 부장님이 구입한다. 구입 목록과 예산 비용(학기당 약 560만원)은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학부모와 아이들이 확인할 수 있다.
녹번 초등학교 홈페이지에는 특색 활동 '마음밭, 생각 씨앗을 가꾸는 즐거운 책'이 개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안정된 독서환경 조성, 학교-지역사회 연계 독서 활동, 독서 동아리 활성화 등을 실천하고 있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전교생 연간 50권 책 읽기, 아침 독서 시간 운영, 독서왕/다독상 시상, 학년별 도서관 수업 실시, 방학 독서캠프 운영 등이 있다.
또한, 독서동아리 '북세통'을 상시 운영하고 있는데, 교내 4월과 5월 행사 보조, 책 읽고 토론하기, 문학기행문 작성, 퀴즈대결, 독서신문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학부모 독서 모임도 활성화되어 있다. 이처럼 녹번 초등학교 도서관은 다양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된 독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2. 독서지도 실태 조사
녹번 초등학교 도서관은 다양한 독서지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독서지도를 도서관 협력 수업과 친구&선배&가족을 통한 지도, 그리고 월 별 행사와 기타 등의 지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도서관 협력 수업으로 1~6학년 대상 독서지도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은 도서관 이용 교육, 2학년은 책의 구조 살펴보기, 3~4학년은 KDC 분류법 배우기, 5~6학년은 도서관 정보 활용 방법을 익히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나만의 대출증 만들기' 프로그램도 새롭게 시작하여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친구와 선배, 가족을 통한 독서지도는 학생 독서 동아리 '북세통'과 '책 읽어주는 엄마' 모임 활동을 통해 ...